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네시스 판매 폭발… 차별화 전략 통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네시스 EQ900

제네시스 EQ900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제네시스의 흥행 속도가 예사롭지 않다. 예약 판매를 시작한지 석달여만에 '2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월 판매량도 동급 차종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이같은 '제네시스 효과'로 국내 시장에서 고급차 판매 비중은 7년만에 5%를 넘어섰다. 제네시스 브랜드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현대차의 전략도 먹혀들고 있다는 평가다.

18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제네시스 EQ900의 누적 계약 대수는 이달 중 2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말 예약 판매를 시작한 제네시스는 1월말 1만5000대를 넘어선 데 이어 설 연휴가 끝난 후 예약 문의가 다시 몰리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설 연휴 이후 예약 판매가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같은 추세라면 이달 중 2만대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내부에서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실제 판매량도 상승세다. 1월 한달에만 2164대가 팔렸다. 같은 달 신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5%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돋보이는 실적이다. 제네시스 판매량에 힘입어 상용차를 제외한 1월 대형차 판매 비중은 7년만에 5%를 넘어섰다. 동급 모델과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1월 에쿠스의 판매량 921대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의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 863대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이에 힘입어 연간 생산량도 당초 1만6000대에서 3만2000대로 두 배 늘렸다.

무엇보다 시장 조사가 유효했다. 현대차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법인보다는 개인, 고소득 중년층에서 젊은 고소득 전문직군에 무게를 두고 마케팅을 펼쳤다. 실제로 제네시스 고객을 분석하면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 에쿠스 고객의 평균 나이(57.3세)에 비해 EQ900 구매층은 55.1세로 젊다. 30~40대 고객도 기존 19%에서 27%로 증가했다. 법인이 아닌 개인 구매자 역시 에쿠스 대비 23%에서 34%로 크게 늘었다.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인재 영입도 효과를 봤다. 해외 유수의 고급차 브랜드에서 명성을 쌓은 루크 동커볼케 현대디자인센터장(전무)과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제네시스 전략 담당(전무)이 대표적이다. 벨기에 출신의 루크 동커볼케 신임 전무는 람보르기니 디아블로, 무르시엘라고와 벤틀리 플라잉스퍼, 벤테이가 등을 디자인한 현존하는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 중 1명이다. 동커볼케는 향후 피터 슈라이어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사장과 함께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개발에 나선다. 피츠제럴드 제네시스 전략 담당 신임 전무는 람보르기니를 성장시킨 노하우를 제네시스에 접목하고 있다.
제네시스는 올초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미국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가 선정한 '올해 디트로이트 모터쇼 최고의 차'에 꼽힌 데 이어 이번 시카고 모토쇼에서는 미국 컨슈머가이드가 선정한 '베스트 바이'를 수상했다. 1967년 창간한 컨슈머가이드는 지난 50년간 신차와 중고차를 리뷰하고 추천 모델을 선정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네시스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 판매량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제네시스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역량을 집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