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성공단 전면중단]입주기업 보험금 2000억 육박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 내 작업 모습.(사진:연합뉴스)

개성공단 내 작업 모습.(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지급될 보험금이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수출입은행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피해를 줄이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개성공단에 입주한 우리기업은 124개로 이중 수출입은행에서 운영하는 남북경제협력사업보험(경협보험)에 가입한 기업은 76개다. 개성공단이 문을 닫게 되면 입주 기업들은 경협보험을 통해 피해를 보전받게 된다. 피해가 인정될 경우 최대 70억원 한도로 피해 금액의 90%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지난 2013년 개성공단 가동중단 후 입주기업 중 59개사가 보험금 수령을 신청해 1761억원을 받았다. 이를 고려하면 이날부터 시작된 개성공단 운영 전면중단에 따라 76개 기업이 수령할 보험금은 2000억원에 육박 할 것으로 보인다. 수은은 올해 기준 남북협력기금으로 1조2550억원을 운용하고 있다.

경협보험금은 사업 정지 상황이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기업들의 신청에 의해 지급 심사가 시작된다. 다만 조사가 최소 3개월 이상 걸리기 때문에 입주 기업들이 보험금을 받으려면 적어도 4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수은 관계자는 “10일부터 남북협력총괄국 직원들이 나와서 비상대기 중이다. 남북협력기금운용규정에 따라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수은 뿐만 아니라 금융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보 ▲기보 등 5개 정책금융기관은 이날부터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구성해 피해기업 지원에 나선다.

금융 지원은 긴급운영자금 대출, 기존 대출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남북경협보험의 보험금 지급 등으로 압축된다. 수은은 정부의 운영 방침이 정해지는 대로 경협보험을 지급해 입주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현행 남북협력기금법은 북측의 재산 몰수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경영 외적인 사유’로 피해를 볼 경우에 대비해 기금을 '남북경협보험'에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금융감독원도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에 동참한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오전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은행·보험사 등 금융회사에 대해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를 상대로 무분별하게 대출금을 회수하거나 금리 인상을 하는 일을 자제해달라”고 협조 요청을 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개성공단 입주기업 124곳에 대한 금융권 총 신용공여 규모는 지난해 11월 현재 1조106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