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환경차' 전쟁, 시작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기대되는 친환경차로 꼽혔다. 중고차 매매 전문기업 SK엔카직영에 따르면 지난 1월 성인남녀 415명을 대상으로 친환경차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친환경차 중 가장 기대하는 모델로 응답자 중 25.8%가 현대차 아이오닉을 선택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렉서스 GS 하이브리드가 15.9%로 2위, 기아자동차 니로 하이브리드가 14.9%로 3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가 아이오닉의 경쟁 모델로 꼽은 도요타 프리우스 4세대(11.1%)는 5위에 올랐다.
그동안 수입차 위주로 흘러가던 하이브리드 시장이 넓어졌다. 연초부터 현대차와 기아차 하이브리드 진출에 속도를 내며 상황은 더 치열해졌다. 국내 완성차는 물론 수입차 업체들도 신차와 가격 경쟁력 높은 중저가 모델을 출시, 각종 프로모션까지 더하며 기선제압에 나섰다.

국산차는 올해 트렌드인 '친환경'과 기능·디자인을 모두 잡은 신차들이 등장할 예정으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 우선 현대자동차는 최초로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 아이오닉을 출시했다. 아이오닉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친환경적인 면모를 세련되게 살렸다.

기아자동차도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강화하고 기존 신형 K5 라인업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신형 K7 하이브리드 모델도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쌍용자동차는 티볼리 롱바디 모델을 출시, 연말에 렉스턴 후속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다.
수입차 공세도 만만치 않다. BMW는 상반기에 2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뉴 330e, 뉴740e, 뉴 M2 쿠페와 뉴 X4 M40i 를 내놓아 고성능 모델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고급 소형차 브랜드 MINI는 뉴 MINI 컨버터블을 출시해 적극 공략한다.

아우디 역시 아우디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A3 스포트백 -e트론 모델을 상반기에 선보인다. 무려 66.6km/ℓ의 연비로 출시 이전부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어 토요타와 렉서스는 4세대 프리우스와 크로스오버차량(CUV)을, 닛산과 인피니티는 럭셔리 SUV 올 뉴 무라노와 QX50을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다.

친환경차 제품 증가와 중소형 수요 확대·각종 할인 프로모션으로 수입차 국내 점유율의 상승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일본차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하지만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이 갈수록 발전하고 하이브리드 전용모델까지 등장함에 따라 일본차와 국산차량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고성능 모델은 현재까지는 독일차를 위협할 모델의 국산차량 출시는 보이지 않아 당분간 독일차의 지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매매사이트 카즈 매물관리팀 관계자는 "올해 하이브리드 시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가 부담스럽다면 중고차를 살펴보는 것도 좋다"며 "업체들의 프로모션까지 더해질 경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