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축산업 시설 현대화 등 경쟁력 강화로 FTA 활로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올해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67개 사업에 2천 271억 원 투입"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영연방 3국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축산물 시장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축사시설 현대화 등 67개 사업에 총 2천 271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전라남도는 2016년 축산업 발전 목표를 고품질 축산물 생산, 동물복지형 녹색축산기반 확충, 안전축산물 생산·공급, 경영 안정 및 미래성장산업 육성으로 정했다. 전업규모 3천 200호를 육성하고, 한우 1등급 출현율을 65.2%에서 65.4%로 올리고, 연간 어미돼지 1마리당 새끼돼지 출하 수를 18.1마리에서 19마리로 늘리고, 친환경축산물 인증은 2천 530농가로 확대하고, 조사료 전문단지는 1만 500㏊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축사시설 현대화 지원과 축산분야 ICT 융복합 기반 확대 등에 372억 원, 친환경 축산물 인증 장려금 및 인증비용, HACCP 컨설팅 등 동물복지형 친환경 안전축산물 생산사업에 54억 원을 투입하는 등 가축 사육 환경을 개선해 축산물 생산성을 높이고, 전염병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해 물꼬를 튼 전남 한우의 홍콩 수출 확대를 위해 한우 암소 개량 등 사육기반을 확충하고 중국의 삼계탕 수출을 위한 수출 기반 육성에도 57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조사료 전문단지 21개소 조성 사업 등 조사료생산 사업에 857억 원을 지원해 소 사료비 절감에 최선을 다하고,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 및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액비저장조 395개소 신규 설치, 악취 저감 시범사업, 가축 분뇨 처리 시설사업에 250억 원을 지원한다.

녹색축산육성기금 150억 원을 융자 규모로 확정해 축산업의 전업화·규모화를 추진하고 영세 축산농가에 우선 지원해 FTA 발효에 따른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곤충, 말, 흑염소, 꿀벌 사업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의 기반 조성사업에 29억 원을 지원해 축산농가의 새 소득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매년 발생하는 고병원성 AI에 대해선 농가와 계열사의 자율방역 책임성 강화를 위해 같은 농장에서 AI 반복 발생 시 살처분 보상금을 감액 지급하고, 구제역의 지속적 청정화 유지를 위해 예방접종을 100% 실시하며 가축 이동 경로에 대한 상시 감시시스템을 운용할 계획이다.

권두석 전라남도 축산과장은 “FTA 시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정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생산농가의 자립기반 확대, 유통망의 다변화, 가축분뇨 자원화, 가축 생산비 절감 대책 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