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oT제품 에너지 등급 문제 즉시 해결" 산업부-30대그룹 규제개혁 속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경련서 '산업부 장관 초청 30대 그룹 간담회' 개최
"IoT제품 에너지 등급 문제 즉시 해결" 산업부-30대그룹 규제개혁 속도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가전제품이 사물인터넷(IoT)과 연동되게 되면 대기 전력이 필요한데 이렇게 되면, 가전제품 에너지 등급이 떨어지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 (기업측)
"즉시 조치하겠다. 사물인터넷 가전제품은 에너지 소비전력(네트워크 대기전력) 기준 적용에서 제외하겠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산업부 장관 초청 30대 그룹 간담회'에서 30대 기업 CEO들은 주형환 장관에게 규제개혁, 제도 지원 등을 요청했다.
이날 2시간에 걸쳐 진행된 간담회가 끝난 뒤 임상혁 전경련 전무 브리핑을 통해 "기업들은 "수출 부진에 대해선 '물량 보단 단가'가 문제라는 인식을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고, 30대 그룹은 바이오 자동차 발전 에너지 조선 통신 의류 항공기 초전도와 같은 10개 신사업 분야에 대해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임 전무는 "에너지 기업들은 원유를 들여오는데 공동구매 하면 단가를 많이 낮출수 있다며 개별 기업 차원에서 공동구매는 어려우니 국가적 차원에서 나서줬으면 하는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이밖에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서 "우리나라가 목소리를 많이 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 "에너지 관련 투자는 투자 세액 공제가 3%인데 이 공제한도를 조정해달라" "유통 물류 규제가 많은데 해외 기업과 역차별 받지 않도록 주의해달라"는 요구가 쏟아져 나왔다.
정부측 브리핑에 나선 강성천 산업부 산업정책국장은 "오늘부터 (기업들 요구 중) 가능한 부분들은 피드백을 할 것이고 2월부터 조치해나갈 것"이라며 "산업부는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열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신산업 있어서는 한전 기기공급 하는 회사들과 금융 부분들이 협력해서 해외시장까지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란 시장에 대한 기대로 금융 문제가 거놀됐는데 시중 은행도 파이낸싱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형환 장관 외에 기업쪽에서는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김준 SK에너지 사장, 하현회 LG 사장, 소지세 롯데 사장 등 25명의 기업 CEO들이 참석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