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공항 르포]"여기는 지금 하얀 감옥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본지 김현희기자, 북새통 공항에서 임시숙소 쪽잠의 밤까지

24일 새벽 제주공항 내 항공사의 항공권 발권데스크 앞에서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기를 바라는 많은 체류객이 쪽잠을 청하거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새벽 제주공항 내 항공사의 항공권 발권데스크 앞에서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기를 바라는 많은 체류객이 쪽잠을 청하거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주 현장르포]제주는 순식간에 하얀 감옥으로 변했다. 22일 7년여만에 최악의 한파가 몰아치면서 제주공항은 전 항공편이 결항사태를 빚었다. 23일 현재 2만 여명이 발이 묶인 상태에서 공항 노숙을 하거나 인근 숙소에서 불안한 쪽잠을 잔 뒤 가급적 빠른 항공편을 구하려고 아우성을 치고 있다. 기상악화가 계속되면서 공항은 내일 오전 9시까지 전면 결항을 연장한다고 발표해, '필사의 엑소더스'는 더욱 난리통으로 변할 조짐이다. 휴가를 이용해 제주 한라산 등반 여행을 떠났던 본사 김현희기자도 어젯밤 귀경하려다 공항에서 발이 묶였다. 급박한 상황에서 르포를 보내왔다.

24일 오전 눈보라치는 제주공항 인근 숙소 앞.

24일 오전 눈보라치는 제주공항 인근 숙소 앞.

원본보기 아이콘
미친 듯이 눈이 내리고 있다. 광풍이 불어 눈보라가 회오리친다. 나가서 사진 찍기도 어렵다. 그저께 한라산을 올랐을 때 그토록 아름답던 눈꽃이 이토록 무섭고 지긋지긋해질 줄 몰랐다. 현재 제주공항 인근의 한 게스트하우스에서 이 글을 쓰고 있다. 제주에 온 뒤(21일부터) 간헐적으로 눈발이 흩날렸다 햇살이 났다 했지만 이곳 특유의 날씨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어제 점심 무렵 한화 아쿠아리움을 갔을 때부터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슬슬 불안해졌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보니 일부 결항이 있다는 게 나온다. 조바심이 났지만, 일정이 정해져 있었고 그때까지만 해도 이런 비상사태를 빚을 줄은 몰랐다.

상황을 미리 알았더라면 렌터카를 반납하지 않았을 것이다. 공항은 그야 말로 난민들의 천지로 변해 있었다. 모두가 패닉이었다. 항공편은 전면 결항이었다. 회사의 중요한 출장으로 오늘 귀환하지 않으면 큰 사업이 차질을 빚는다는 얘기, 6개월된 임산부가 걱정된다는 얘기, 제주에서 내일 결혼식을 갖는데 난리가 났다며 아우성치는 소리. 아마도 결항사태가 오래 갈 수 밖에 없을 거라는 비관어린 탄식까지. 오전 11시30분 에어부산 항공편을 이용해 부산으로 향할 예정이었던 20대 한 여성은 무려 5시간 동안이나 비행기를 탄 채 대기했다가 돌아왔다는 소문도 들려왔다.

소란스런 말들이 귀를 쟁쟁거리며 울리는 가운데, 문득 정신이 번쩍 들었다. 우리 일행도 이렇게 가만히 있을 때가 아니다. 우선 당장 하룻밤을 묵을 숙소가 문제였다. 그런데 택시는 부를 수도 없었고 차편이 모두 끊겨 꼼짝할 수 없었다. 친구와 나는 백방으로 지인을 통해 전화로 SOS를 쳤다. 갑작스럽게 제주공항에 갇혀 있는 우리를 구해줄 사람이 쉽게 나설 리 없었다. 천만다행으로 회사의 한 선배가 제주에 있는 한 언론사 후배와 연락이 닿아, 그의 도움을 받게 됐다. 그가 공항에 찾아와 우리를 숙소까지 태워주지 않았더라면, 우리도 탑승객들의 노숙숙소로 변한 2층에서 선잠을 자야했을 것이다. 공항에서 밖으로 빠져나갈 택시나 버스가 아예 오지 않아 3시간 넘게 기다린 사람도 있다고 했다.
돌아가는 항공편은 화요일치(26일)를 겨우 구했는데, 휴가를 연장해야 하는 판이어서 가급적 당길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다. 전면 결항이 연장되어서 걱정이 태산이다. 오늘 아침에 숙소 식당에서 막 제주공항에 다녀온 중년 남성 한분과 대화를 나눴다. 그 분은 오늘 오전 10시 비행기 예약이 되어 있었는데, 공항 측에서 비행기가 뜨게 되면 어제 결항된 사람들부터 가야 하니 아마도 내일 이후에야 갈 수 있을 거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는 4륜구동 렌터카를 빌렸는데 반납하지 않고 계속 쓰기로 했다고 하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밖에는 여전히 눈보라가 치지만 버스나 택시는 다니고 있더라는 말도 전해줬다. 이 게스트하우스는 오전 11시가 퇴실 시간인지라, 10시까지는 연장 여부를 알려줘야 한다. 오늘 갈 수 있는 희망이 없다면, 빨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환장할 노릇이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23일 출발 142편, 도착 121편 등 263편이 결항되고 출·도착 78편이 무더기 지연됐으며, 24일 정오까지 예정된 항공편 모두가 결항될 예정이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자 제주도는 어제 오후부터 공항 3층 대합실에 안내데스크를 설치해 교통편(콜택시·렌트카)과 숙박시설(숙박·식당·찜질방·사우나)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통역요원도 배치했다. 전세버스 30~40대를 긴급 투입해 신제주(신제주로터리-제원아파트)와 구제주(터미널-시청)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공항버스(삼영교통)도 배차시간을 단축해 돌리고 있으나 역부족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의 협조로 전세버스를 계속해서 투입하고 있다면서 "관광공사와 관광협회에서 숙소를 섭외해 이용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폭설로 버스도 택시도 사라진 공항 인근 숙소앞.

폭설로 버스도 택시도 사라진 공항 인근 숙소앞.

원본보기 아이콘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제주에서 다른 지방으로 떠나려던 이용객은 총 3만4000명, 제주로 오려던 이용객은 3만4000명 등 총 6만8000명으로 집계됐다.또 24일 공항 이용객 예정인원은 7만6000명(출발 4만명, 3만6000명), 25일 예정인원은 7만1000명(출발 3만6000명, 도착 3만5000명)으로 확인됐다.이로써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제주공항을 이용하는 총 인원은 21만5000명에 이른다. 하지만 24일 강한 바람과 함께 낮 최고기온이 영하권에 머무는 등 올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가 예고돼 항공기 정상 운항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편 기상청은 23일 오전 11시를 기해 제주도 전역에 한파주의보를 발효했다. 한파주의보는 2009년 3월13일 이후 약 7년만이다.



김현희 기자 faith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