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때가 좋았지…"유통가 휩쓴 '복고열풍'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쌍문동 반지하서 '변호사,의사' 나던 시대 종언
-금수저, 흙수저 나뉘는 2016년…팍팍한 현실에 '과거에 대한 향수' 짙어져
-현실에 대한 불만 지속되는 한 복고열풍 이어질 전망

참고사진=레코드판(아시아경제 DB)

참고사진=레코드판(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복고열풍을 이끈 '응답하라 1988'의 시대적 배경은 80-90년대 초반, 공간적 배경은 강북구 쌍문동이다. 극중 의사, 변호사로 성공한 성선우, 성보라는 반지하, 편부모가정이라는 제한된 상황 속에서도 자수성가했다. 그러나 2016년 현재, 계층 간 이동할 수 있는 사다리는 치워졌고 '금수저, 흙수저'로 나뉘며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계급사회다. 아무리 노력해도 '삼포세대'일 수밖에 없는 현실. 그 속에서 '복고'가 떴다.

최근 방송가에서 시작한 복고열풍이 올 한해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경기불황과 현재에 대한 불만이 일으킨 '과거에 대한 그리움'이 복고 열풍을 가속시킨다는 것. 이에 복고를 기본 테마로 한 소비패러다임은 유통가 뿐만 아니라 전산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한슬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시작된 복고열풍이 영화, 패션, 애니메이션, 식료품, 화장품, 광고 등 전산업 영역으로 확산 중"이라며 "특히 90년대 전후 10~20대였던 세대들이 사회로 진출해 핵심 소비층이 되면서 관련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각박한 현실에서 벗어나 생활 속 작은 사치를 통해 재미있고 즐거운 것을 찾고자 하는 어른의 욕구와 어린 시절로 돌아가 정서적 안정을 찾고 싶은 향후가 맞물리면서 하나의 문화가 형성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 연구원은 복고가 유행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분석했다. 그 중 첫번째는 '경기불황'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내수 부양정책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불황으로 내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 이러한 장기 내수 부진은 실업률을 높이고 중산층을 무너뜨리고 있으며 소비의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지난 해 청년실업률은 9.2%(남10.6%, 여7.8%)로 1999년 통계기준이 변경된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삼포세대에 이어 N포세대(3포를 넘어 내집마련, 인간관계, 꿈, 희망 등 포기할 것이 너무 많은 2030세대)까지 신조어로 등장했다. 또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책 효과로 상승세를 이어갔던 소비자 심리지수(CSI) 역시 12월에 하락세로 전환했으며 기업의 경기심리를 반영하는 기업 경기 실사지수(BIS) 역시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소비 절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때가 좋았지…"유통가 휩쓴 '복고열풍'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한 연구원은 이처럼 힘들고 팍팍한 현실은 과거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켰고, 이에 따라 복고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내다봤다.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트모니터의 '과거와 현재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2.4%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은 과거보다 팍팍해진 것 같다'고 대답했으며, 85%가 '사회가 불안할수록 옛것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를 그리워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과거 행복했던 순간이 그리워서(63.9%)'라는 응답과 함께 '현실이 너무 힘들고 지쳐서(56.4%)'라는 응답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 연구원은 "사람들은 복고 문화를 통해서 잠시 나마 현실을 잊고 삶의 재미를 느끼길 원하며 추억, 그리움, 따뜻함 등 위로를 받고자 하는 것"이라며 "불황과 맞물린 복고의 정서는 올해에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때가 좋았지…"유통가 휩쓴 '복고열풍'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