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음주 후 홍당무男, 일주일 소주3병 마시면 복부비만 2.5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음주 후 얼굴이 빨개지는 남성이 일주일에 14잔 이상 술(소주 3병 가량)을 마시면 복부 비만 위험이 2.5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 가정의학교실 김성수 교수팀이 한 대학병원 종합건강증진센터를 찾은 남성 1198명(평균 연령 49세)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김 교수팀은 연구 대상자를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남성과 음주 뒤에도 안색이 멀쩡한 남성으로 나눴다.

음주 뒤에도 얼굴에 홍조를 띄지 않는 남성의 수(486명)가 홍조를 보이는 남성(295명)보다 1.6배가량 많았다.

이 연구에서 일주일에 술을 7∼14잔 미만 마시면서 음주 뒤 얼굴이 빨개지는 남성의 비만ㆍ복부비만 위험은 비음주자보다 각각 2.1배 높았다. 술 마시면 얼굴빛이 붉게 물들지만 음주량이 많은(주 14잔 이상) 남성은 비만ㆍ복부 비만 위험(비음주자 대비)이 각각 2.2배ㆍ2.6배 높게 나타났다.
반면 술을 마셔도 얼굴빛이 그대로인 남성의 비만ㆍ복부 비만을 가질 위험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주 7∼14잔 미만 마시면서 음주 뒤 얼굴빛이 거의 변하지 않는 남성은 비만율에서 비음주자와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주 14잔 이상 마시는 남성에서만 비만 위험이 1.6배 높았다.

김 교수팀은 각자의 체중(㎏)을 키(m로 환산)의 제곱으로 나눈 값인 체질량지수(BMI, 비만의 척도)가 25 이상이면 비만, 남성의 허리둘레가 90㎝ 이상이면 복부 비만으로 봤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남성의 비만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명확하진 않다”며 “음주 뒤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미크로좀 에탄올 산화계’(MEOS) 효소가 덜 활성화돼 알코올이 체내에 더 오래 남아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풀이했다.

지속적으로 술을 마시면 간에서 알코올의 독소를 분해하는 MEOS란 효소가 만들어진다. MEOS는 알코올분해효소(ADH)와 함께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교수팀은 “과음(주 14잔 초과)하면 음주 뒤 얼굴이 멀쩡한 남성도 비만율이 높아진다”며 “과음은 다이어트의 적이며, 특히 술 마신 뒤 얼굴빛이 금방 붉어진다면 음주량을 줄여야 살을 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기관인 국립 알코올 남용과 중독연구소(NIAAA)는 남성의 적정 음주량을 주 14잔 이하로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4월 대한가정의학회는 한국 남성의 적정 음주량은 주당 8잔 이하(음주 후 얼굴이 붉어지면 4잔 이하)로 설정했다. 1잔의 알코올 함량은 NIAAA의 기준에 따른 14g이다. 소주 1잔의 알코올 함량은 8g으로 1.7잔에 해당한다.

이 연구결과는 대한비만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