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버스회사 회장과 목포시의원의 진실 게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윤선]

여인두 의원 “회사는 적자인데 사리사욕만 챙긴 것 아닌가?”
이한철 회장 “평생 몸 바쳐 일했는데 부도덕하다니…억울”

목포 소재 시내버스 회사인 태원여객의 이한철 회장이 여인두 목포시의원의 ‘부도덕한 기업주’ 지적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여인두 의원(연산·원산동)은 지난해 목포시의회 제325회 4차 본회의에서 목포 시내버스 운영업체인 태원여객과 유진운수의 경영상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평생을 회사를 위해 몸 바쳐 일해 왔는데 억울하다”며 경영자료를 공개하는 등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 회장은 “시정질의 전에 목포시 교통행정과에 회사 경영자료를 숨김없이 제출했는데 자료 내용은 전혀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나를 부도덕한 기업주로 몰아세웠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 의원은 지난 12월 16일 시정질의에서 이 회장의 급여와 태원여객과 유진운수가 지급하는 주차장 임대료, CNG(천연가스) 충전소 이득금, 버스기사들의 급여와 근무여건, 관리인원이 타 지자체보다 많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여 의원은 “두 회사가 적자를 이유로 목포시로부터 매년 50억여원을 지원받는 회사 경영주의 급여가 2억원이 넘고 태원여객과 유진운수가 목포와 무안 네 곳에서 지급하는 주차장 임대료가 월 1600여만원에 이르고, 소유주는 모두 이한철 회장과 그 친인척들이라고 밝히면서 이 회장에 대해 기업주로서의 도덕성을 질타했다.

여 의원은 이어 “국비를 지원받아 건립한 CNG(천연가스) 충전소 이득이 1년 매출의 10%인 6억8000여만원에 이르지만 이 또한 5~6개월 운영 후 부인 명의로 전환해서 회사 운영에 보탬을 주지 못했다”며 “적자운영으로 허덕이는 기업주가 사리사욕만 채우기에 급급한 게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여 의원은 또 버스기사들의 급여가 여수·순천에 비해 월 20만~40만원 적은 월평균 240만원인데 관리직 비율은 버스 1대당 0.26명으로 여수·순천 버스회사들의 0.18명보다 많은 등 버스기사들의 근무여건이 열악함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회사가 자금난에 시달려서 운영을 위해 투입된 경영주의 돈이 57억원이 넘는다”며 “투입된 자금의 10%도 안 되는 급여를 받고 있는데도 문제가 된다면 누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업을 하겠냐?”고 반문했다.

이 회장은 또 “주차비를 주고 있는 것은 맞지만 태원여객과 유진운수 차량 차고지로 사용된 주차장은 지난 46년간 주차비를 받지 않다가 2013년 세법 개정으로 법인이 땅이나 건물을 무상사용 때 땅 소유주에게 세금을 부과하도록 세법 개정 때문에 부득이하게 지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CNG 충전소와 관련해 이 회장은 “CNG 충전소를 짓기 위해 총 38억원이 투입됐지만 국가로부터 무상 지원받은 금액은 단 한 푼도 없다”며 “처음엔 목포시와 자신이 CNG 충전소 건립을 목포도시가스에 의뢰했지만 목포도시가스 측에서 ‘운영 이익이 없다’고 난색을 표명해 내 소유 토지를 팔고 환경관리공단 시설자금을 차입해 건립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CNG충전소 이익금에 대해서도 "2014년 기준 총 매출은 68억3000만원이었고 마진율은 10%인 6억8300만원 정도”라며 “그러나 마진율에서 전기료 1억8000만원, 충전시설 수리비 5500만원, 공과금 220만원, 인건비 2억원, 융자금 이자 3400만원, 감가상각비와 기타경비 2억6680만원을 제외하면 순 이득금은 3800만원으로 투자금의 0.6%도 안 된다”고 밝혔다.

여 의원이 지적했던 버스기사 급료에 대해 이 회장은 “우리 회사 버스기사들의 급료가 제일 높았으나 여수·순천은 도·농 통합 이후 정부 방침에 따라 버스요금을 인상할 수 있어 반전됐다”며 “실제로는 우리도 농촌을 운행하지만 도·농 통합이 되지 않아 벽지노선 적자 보전을 받지 못해 이런 결과가 빚어졌다”고 해명했다.

또 관리직 인원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 이 회장은 “여수와 순천은 시에서 주차장을 만들어 한두 곳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는데 우리는 주차장이 네 곳으로 분산돼 관리 인원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윤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