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청동 남북회담본부 리모델링 늦춰진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있는 남북회담본부 청사 리모델링 공사가 당초 예상보다 늦춰졌다.

2일 서울시와 관련부처에 따르면 남북회담본부 건물은 지난 1970년대 지어질 당시 공공청사로 지정되지 않았다. 준공된 지 40년이 지나 건물이 오래된 만큼 내외부 곳곳 전반적으로 손볼 곳이 많아 통일부는 지난해 리모델링을 추진했다.
그러나 해당 건물이 공공청사로 지정돼 있지 않고 주변과 함께 공원으로 묶여 있어 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행정절차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통일부와 서울시는 해당 건물을 공공청사로 새로 지정해 공사를 진행키로 했다.

당초 정부가 리모델링을 구상할 때만 해도 지난해 중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으나 이러한 배경때문에 다소 늦어졌다. 서울시와 해당 부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명회를 이달 중 열 계획이다. 기본적인 절차를 마치면 이달 중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와 통일부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회담장 내부를 전반적으로 개보수하는 리모델링을 하는 한편 청사동은 일부 개축할 계획을 잡고 있다. 이번 리모델링 공사로 인해 남북회담본부 청사와 주변 녹지 등 기존의 공원이 다소 줄어드는데, 서대문구 안산도시자연공원을 대체공원으로 지정해 면적을 다소 늘리기로 했다.
과거 공사 당시 공공청사로 지정되지 않은 이유는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다. 이 건물은 당시 중앙정보부장 이후락이 박정희 대통령 몰래 개인별장을 지으려다 발각돼 남북회담을 위한 장소로 쓰려고 급히 둘러댔다는 후문이 전해진다. 청와대와 인접해 있는데 바로 옆 감사원 청사가 자리 잡은 언덕 등이 교묘히 시야를 가려 청와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이 같은 복잡한 연유때문인지 민간 부지를 사들여 1971년 남북적십자회담 사무국을 설치한 이후에도 무상으로 써오다 수십년이 지난 노무현 정부 들어서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청사로 지정되지 않은 것도 이런 배경이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시행을 맡고 있는 서울시는 오는 2017년께 리모델링공사를 마칠 계획이며 사업비는 서대문구 공원확장을 포함해 89억원 정도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