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화학 일냈다…美에 사상 최대 규모 ESS배터리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일 계약 기준, 세계 최초 '기가와트'급 규모
"ESS 수주 새 역사 썼다…새로운 이정표 세워"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LG화학 이 사상 최대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공급 계약을 따냈다.
LG화학은 최근 세계 1위 ESS 기업인 AES Energy Storage(AES)와 '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1GWh는 약 4인 기준 10만 가구 이상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전기차 5만대, 스마트폰으로는 약 9000만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통해 AES가 2020년까지 전 세계에 구축하는 전력망용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우선적으로 1GWh급 물량을 확보했으며 향후 사업 규모에 따라 그 이상으로 배터리 공급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

▲LG화학 글로벌 ESS 사업 현황 (제공 = LG화학)

▲LG화학 글로벌 ESS 사업 현황 (제공 = LG화학)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에너지부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추진 중인 전력망용 ESS 규모는 현재 917MWh 수준이다. LG화학은 이번 단일 공급 계약만으로도 전체 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
LG화학은 정확한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번 계약을 통해 수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평균으로는 3000억~6000억원 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계약은 전 세계 ESS 구축 실적과 배터리 경쟁력에서 각각 세계 1위로 평가 받는 AES와 LG화학이 손을 잡았다는데서 더욱 의미가 크다. AES는 2000년대 초반 2차전지를 활용한 ESS를 처음 도입해 상업화시킨 회사다. 2009년 이후 전 세계 지역에 가장 큰 규모인 약 400㎿ 규모의 ESS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양사는 2009년 AES의 실무진들이 LG화학 본사를 처음 방문한 이후 장기간에 걸쳐 기술협력을 진행하며 신뢰를 다졌다. 이후 LG화학은 2012년 AES의 ESS 실증사업에 배터리를 처음 공급했고 지난해에는 AES 전력관리시스템(EMS)의 최초 배터리 인증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LG화학 관계자는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신뢰 형성과 기술력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주요 배터리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이번 계약의 최종 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통해 수주 물량 기준 경쟁 업체들을 압도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는 평가다. 이에 힘입어 글로벌 발전회사, 전력회사 및 전력 관련 부품·유통업체 등과 구축해온 강력한 ESS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용해 가정용·상업용·전력망용 등 ESS 전 부문 수주를 지속하며 시장을 선도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전 세계 ESS 시장 규모가 올해 약 1조9000억원에서 2020년 15조6000억원 규모로 약 8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ESS 시장 전망도 밝다.

이웅범 전지사업본부장은 "ESS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인 기가와트급 수주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그 어떤 배터리업체도 해내지 못 했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데에 성공했다"며 "세계 최고 배터리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에 이어 ESS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화학은 2010년 북미 지역에 가정용 ESS 배터리를 처음 공급한 이후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ESS를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올 초 일본 훗카이도 지역에 상업용 최대 규모인 31MWh 규모 ESS 배터리를 공급한데 이어 지난달에는 독일 주파수 조정용 ESS프로젝트에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