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공단, 인도 메트로 사업관리…다국적 컨소시엄 ‘첫 해외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인도 현지의 메트로 사업에 우리나라 철도 기술력이 수출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인도 현지의 메트로 사업관리 및 감리 국제입찰에서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인도 러크나우메트로공사(LMRC)가 발주한 420억원 규모의 이 입찰은 급격히 증가하는 인구현황 대비 대중교통 인프라는 낙후된 실정상 문제를 해소하고자 시행 중인 메트로 건설과 맞물려 진행된다.

현재 러크나우시는 현지 CCS공항과 문쉬 풀리아를 남북으로 잇는 22.9㎞ 구간의 메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본 사업 중 차량, 신호 등 철도시스템 분야와 품질?안전?시험, 시운전에 대한 PM 및 감리를 담당할 예정으로 최종 계약이 체결되는 시점부터 현지에서의 과업에 착수하게 된다.
별개로 공단은 한국 업체 단독으로 스페인 등 유럽 및 인도 업체와의 국제컨소시엄을 구성, 해외수주에 성공한 첫 사례를 남겼다는 데 의미를 부여한다. 기존에는 국내업체를 주요 구성원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해외입찰에 참여해 왔다.

특히 이번 수주는 별도의 투자비 없이 순수 기술력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총 사업비 420억원 중 공단 지분에 해당하는 100억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공단 측의 설명이다.

또 최근 중국이 고속철도 건설을 통한 기술 자립을 꾀하면서 외국기업의 중국 내 진출 폭이 좁아지는 점을 감안할 때 인도는 중국에 이은 최대 수출 국가가 될 수 있다는 셈법에서 수주역량이 집중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종윤 해외사업처장은 “다국적 컨소시엄을 구성,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한국의 철도기술력을 인도 뿐 아니라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해외철도시장에서 낭보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