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넷은행 개막]23년만의 '새 은행'…'중금리대출'로 지각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 '카카오스코어'·K뱅크 'KT 3000만 고객정보'로 신용평가
은행권 '중금리대출 상품' 반격나서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카카오뱅크와 K뱅크가 29일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대상으로 최종 선정되면서 향후 은행권에 일으킬 파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두 인터넷전문은행은 '중금리대출'을 핵심서비스로 틈새를 노리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기존은행들도 반격을 위해 앞다퉈 상품을 출시하면서 중금리대출 시장이 금융권의 새로운 격전지로 떠올랐다.
우선 카카오뱅크는 신용등급을 최대 100등급까지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중금리 상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11개 발기인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한 '카카오스코어' 신용 평가 모델을 활용한다. 개인의 소득과 소비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게 돼 기존 10등급까지였던 신용등급 체계를 더욱 세분화하고 중금리중위험 대출 영역을 넓힐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유니버설 포인트를 통한 맞춤형 금리제도, 24시간 고객 문의에 답하는 '금융봇' 등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K뱅크의 경우 3000만명의 고객 이용정보와 자회사 BC카드의 2600만 고객 결제정보를 신용평가에 활용할 계획이다. K뱅크의 주주사들의 보유 고객은 2억명 이상으로 3개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와 2개의 부가통신사업자(VAN)사는 결제정보가 연 68억건에 이른다. 이를 바탕으로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이용하는 자영업자, 노점상 등을 10%대 중금리대출 상품 고객군으로 설정할 방침이다. 또 컨소시엄이 보유한 2만3000대의 자동화기기(ATM)과 공중전화 부스를 활용해 해외송금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고객 접점을 늘리게 된다.

인터넷전문은행 후보들의 중금리대출 전략이 알려지면서 기존 은행들은 이미 발빠르게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신한은행은 내달 2일께 모바일뱅크인 '써니뱅크'를 출시하기로 했다. 모바일 지갑 기능까지 탑재한 써니뱅크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등록하면 전국 7만여 가맹점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도 내달 중 원큐뱅크를 선보이고 중금리대출 경쟁에 뛰어들 계획을 내놨다. 지문, 홍채 등 생체정보 인증시스템을 채택해 간편성을 높였고, 휴대전화 번호를 이용한 간편 송금 서비스도 가능하게 된다. 하나은행은 지난 7월 연 6~10%대 중금리 대출 상품 '하나 이지세이브론'도 출시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5월 '위비뱅크'를 출시하면서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중금리대출 시장에 뛰어들었다. 위비뱅크에서 취급하는 중금리 대출상품 '위비모바일대출'은 월평균 80억원의 대출을 집행해 이달 초까지 400억원의 누적 대출을 기록했다.

한편 예비인가를 받은 카카오뱅크와 K뱅크는 앞으로 인적ㆍ물적요건 등을 갖춰 개별적으로 본인가를 신청하게 된다. 금융위는 관련 법령을 검토하고 금융감독원 확인 과정을 거쳐 본인가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영업개시 시기는 예비인가자의 경영전략과 사업계획 등에 따라 결정되며 원칙적으로 본인가 후 6개월내 영업을 시작해야 한다. 금융위는 인터넷전문은행 제도 도입을 위한 은행법이 개정되면 2단계로 인터넷전문은행을 추가로 인가할 계획이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