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국시대부터 이어온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삼송지구'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요자들이 아파트 입지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하철 등 교통이 83.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학교 7.9%, ▲편의시설 4.4%, ▲공원ㆍ녹지 등 자연환경 2.8%가 그 뒤를 이었다.

주택 선택 시 교통환경이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 가운데 서울 서북부 신흥 주거지로 ‘삼송지구’가 주목 받고 있다.
삼송지구는 역사적으로도 교통 요충지에 속한다. 삼송지구가 속한 고양지역은 삼국시대 때 한반도의 남북을 연결하는 육상 통로이자, 서해안으로 진출하는 관문으로의 요지였다.

삼송지구에는 삼국시대부터 사용되었던 관서대로와 연행로, 경의대로가 지나간다. 고대에서 근세로 넘어오면서 우리 민족은 한강을 이용한 뱃길과 개성, 파주를 거쳐 한양과 연결된 관서대로를 주로 이용했다. 사신들이 왕래했던 황해도, 평안도, 중국으로 통하는 길도 신원동과 오금동, 삼송동, 동산동을 지났다. 현재도 1번 국도인 통일로가 이들 지역을 지나고 있다.

조선조 후기에 그려진 지도를 살펴봐도 현재의 삼송지구가 포함된 지역에는 중요한 여러 개의 도로가 지나고 있다.
한양과 북부를 연결하는 관서대로는 지금의 삼송역 부근에서 서오릉 방향의 용두동으로 나뉜다. 이 도로는 서울 은평구 연촌동 방향으로 이어지고, 또 다른 길은 현재의 신원동에서 서삼릉을 지나 성사동, 화정 지역을 지나 행주나루까지 이어져있다.

1872년 지방지도에 그려진 삼송 주변

1872년 지방지도에 그려진 삼송 주변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송지구는 현재의 교통망도 훌륭하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하면 종로, 경복궁역, 상암동 디지털미디어 시티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광화문역, 홍대입구역까지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 최근 개통된 원흥~강매 도로를 이용해 자유로와 제2자유로, 수색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고양 덕양구 화정동과 서울 신사동을 연결하는 백신도로(2016년 완공 예정), 대화역과 삼성역 및 동탄역을 연결하는 GTX(2022년 완공 예정),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논의 중인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삼송역 종점)이 확정되면 강남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수도권 서북부 핵심입지로 각광 받는 삼송지구 교통망

수도권 서북부 핵심입지로 각광 받는 삼송지구 교통망

원본보기 아이콘

삼송역을 중심으로 한 삼송지구의 교통 편의성이 강조되면서 분양 물량이 준비되기 시작했다.

피데스피엠씨는 지난 6월 삼송역과 맞붙은 상업시설용지 1만5,673㎡를 매입했다. 이르면 올해 주거용 오피스텔 1,000여 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내부 구조가 아파트와 같은 전용면적 85㎡ 이하 위주의 물량으로 일부 가구는 테라스하우스, 옥상 위 단독주택 콘셉트로 지어질 예정이다. 역세권 주거시설이 형성되지 않은 삼송역 주변의 유일한 초역세권 단지로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MDM은 지난 3월 신세계복합쇼핑몰 예정지와 맞붙어 있는 도시지원시설용지 6개 블록(10만9,000㎡)을 매입했다.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았으며 총 4,000여실의 오피스텔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달 ‘e편한세상 시티 삼송’(588실) 주거용 오피스텔 1차 분양 물량 공급에 나섰다. 이번 1차 분양에 이어 내년 초 2차, 빠르면 내년 안에 남은 오피스텔을 모두 분양할 예정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삼송지구는 서울 전세난에 떠밀린 세입자들이 찾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일산을 뛰어넘은 신흥 주거지로 거듭나고 있다. 서울권 수요자들이 몰리는 가운데 교통 편의성이 알려지고 각종 호재까지 겹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