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이노 R&D센터 30돌…"최고 기술 개발만이 대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5년 출범…고급윤활기유·전기차 배터리 등 기술개발 산실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1호 에너지·화학기업 연구개발(R&D) 센터인 SK이노베이션 글로벌 테크놀러지(옛 대덕기술원, 이하 GT)가 개원 30돌을 맞았다.
SK이노베이션은 11일 대전 대덕연구단지인 GT에서 SK이노베이션 R&D 출범 3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정철길 사장을 비롯해 차화엽 SK종합화학 사장, 이기화 SK루브리컨츠 사장, 이재환 SK인천석유화학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철길 사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회사는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성장했고 앞으로도 기술로서 더욱 커나갈 것"이라며 "그 중추적인 역할을 GT가 맡아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혹독환 산업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기술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정 사장은 "중동, 중국 등 자원국들의 정유·석유화학 산업화와 기술력 향상 등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며 "지난해 업계에 불어닥친 겨울폭풍과 같은 위기를 이려내려면 자체 기술력으로 최고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의 R&D 연구는 1985년 SK이노베이션의 전신인 유공이 울산CLX에 울산기술지원연구소를 설립해 정유·석유화학 분야 연구개발을 시작한 것이 시초다. SK이노베이션의 R&D센터 기능은 이후 1994년 설립한 대덕기술원을 거쳐 2011년 출범한 GT로 지속 확대돼왔다.

GT는 그동안 고급윤활기유, 리튬이온전지분리막(LiBS), 넥슬렌(고성능 폴리에틸렌), 전기차 배터리 등의 신기술을 개발해 SK이노베이션과 자회사들의 성장을 이끌어왔다.

우선 1995년 세계 최초로 정유공장의 미전환유(UCO)를 원료로 고부가 윤활기유인 유베이스를 생산하는 공정기술을 개발했다. SK루브리컨츠는 이 기술을 발판 삼아 전세계 30여개국에 유베이스를 수출하며 세계 고급 윤활기유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2004년에는 국내 최초로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 제조기술을 100%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했으며 SK종합화학은 이를 기반으로 최근 글로벌 화학 메이저인 사우디아라비아 사빅과 울산에 넥슬렌 합작공장을 설립하기도 했다.

2005년에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3번째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이온전지분리막(LiBS)을 자체 원천기술을 활용해 개발했다. 같은해 중대형 전기차 배터리 제조기술도 독자 개발해 2006년부터 상업생산을 하고 있다. 이는 독일 다임러 그룹의 미쓰비시후소사, 현대기아차 등 국내외 자동차 기업에 공급 중이다.

곽병성 GT총괄은 "미래 먹거리인 최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SK이노베이션이 가치 중심의 고도화된 글로벌 회사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