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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입차 규제 폐지…중소형차 경쟁심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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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우크라이나에서 판매하고 있는 액센트 홍보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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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동유럽 우크라이나가 수입차에 대한 수입규제를 폐지했지만 내년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간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되면 중소형차 시장을 놓고 업체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28일 KOTRA 키예프무역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2013년 4월부터 도입해온 수입차 대상 세이프가드 관세를 9월 30일부터 폐지했다. 이에 따라 1000cc 이상 1500cc 미만 수입차의 관세율은 이전에는 6.46%였다가 2014년 4월부터는 4.31%,올 4월부터는 2.15%가 부과됐었다. 1500cc이상 2000cc미만의 경우는 이전 12.95%였다가 8.63%에서 4.32%가 적용됐었다.
세이프가드가 점차 줄어들었다가 폐지된 데에는 각국 정부의 이의제기가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2013년 10월 일본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에 우크라이나 수입차 세이프가드 관세에 관한 불만을 표시, 일본 정부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관세무역일반협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본산 자동차가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EU 역시 우크라이나 세이프가드와 관련 자동차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WTO는 6월 보고서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세이프가드 조치가 수입 증가와 국내산업 피해에 관한 요인 분석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 또한 세이프가드 발효 전 적절한 자료를 공표하지 않고, 관계국에 사전협의를 행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우크라이나에 세이프가드 시정을 권고했다.
우크라이나는 매년 20여만대의 자동차가 판매됐으며 세이프가드가 본격화된 2014년 9만7020대, 올 상반기에는 1만7203대로 급감했다. 업체별 시장점유율(상반기 기준)은 일본 도요타가 9.0%로 1위이며 프랑스 르노(8.9%), 우크라이나 자즈(7.3%), 일본 닛산(6.4%), 독일 폭스바겐(6.2%) 등이 톱 5를 기록했다. 현대차(5.1%)와 기아차(3.8%)는 각각 6위와 9위에 랭크됐다.

KOTRA는 "세이프가드 폐지로 인해 중소형 수입차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면서 "2016년 우크라이나-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유럽산 자동차와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KOTRA는 그러나 "최근 우크라이나 동부 사태로 우크라이나 경제가 악화됨에 따라 우크라이나 내수시장 활성화까지는 다소 시일이 필요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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