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대표적 B2B(기업 간 거래) 영역인 시스템에어컨 세계시장을 공략할만한 판단 하에 과감한 대장정을 떠나게 됐습니다. 2020년에는 에어컨 매출 100억달러를 달성,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것을 약속드립니다."(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부문 대표이사 사장)
아울러 에어컨 외에 냉장고, 세탁기 등 타 가전 품목에서도 글로벌 시장비율과 같은 규모로 기업용 제품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사장은 27일 경기도 용인시 서천동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삼성 AC 포럼 2015'에 참석,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원형 디자인으로 공간의 자유로움을 극대화 한 360 카세트 ▲DVM 칠러 ▲DVM S ▲DVM S 에코 등 시스템에어컨 신제품도 공개했다.
다음은 윤 사장과의 일문일답.
-전세계 시스템에어컨 시장 현황과 삼성전자의 에어컨사업 현황이 궁금하다.
▲글로벌 에어컨 시장 규모는 740억달러로, 시스템과 일반에어컨이 각각 370억달러씩 반반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국내 시스템에어컨 매출은 5000억원 정도로, 국내 시장(10억달러)에서 45% 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해외 시스템에어컨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비중은 3~5% 정도로 매출규모가 아직까지는 상당히 적은 상황이다.
-일본 시스템에어컨 회사들이 시장 장악하는데 50여년이나 걸렸는데. 삼성전자가 5년만에 큰 폭 성장 할 수 있을까.
▲그 당시와는 달리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문제없다고 본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가전 1위' 목표 세웠었는데?
▲글로벌 가전 1위를 하던 경쟁업체가 M&A를 진행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기존 매출 180억달러에서 250억달러 정도까지 갑자기 성장. 그래서 아직까지 삼성전자가 1위하기에는 좀 모자라고,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그래도 어쨌든 1군에 삼성전자가 포함돼 있다.
-구체적으로 시스템에어컨 사업 향후 5개월간 어떻게 확장해나갈 계획? 국가별 전략은?
▲에어컨시장은 중국이 가장 크고, 그 다음이 미국이다. 그 다음이 유럽. 5개월간 50개국을 돌며 시스템에어컨 본격적으로 확장할텐데, 일일이 말씀은 다 못 드리지만 중국, 미주, 중동, 동남아, 아프리카, CIS지역 다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에어컨사업 매출 목표 100억달러로 잡으셨는데 근거?
▲세계시장 매출을 살펴봤을때, 삼성전자가 제대로 에어컨사업을 하려면 100억달러는 돼야 하겠다는 답이 나왔다. 에어컨사업은 현재 생활가전 사업의 20~30%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30% 비중은 계속 가져갈 계획. 100억달러 매출 목표는 시스템에어컨과 일반에어컨 매출을 합친 수치다.
-지난해 콰이엇사이드 인수효과?
▲올해 북미 시장에서 성과가 두 배 이상으로 나고 있다. 공조시장 기반을 만들기 위해 인수했고 B2B 사업을 계속 확대할 계획.
-에어컨 외에 다른 가전제품 B2B사업 계획은?
▲글로벌 에어컨 시장의 비율을 살펴본 결과 절반이 B2B가 차지해 우리도 그 비율을 따라가기로 전략을 세웠다. 시장과 비슷한 비율을 가져가야 성장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냉장고 등 다른 가전제품도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살펴보고 그에 맞춰 B2B사업을 키울 예정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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