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맥주시장, 덩치만 크고 수익은 '거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미국을 누르고 세계 최대 맥주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에서 정작 맥주회사들은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전 세계 맥주 4분의 1을 소비하고 있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전 세계 시장의 10%, 순이익 기준으로는 3%에 그친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비정상적으로 격화된 중국 내수시장 경쟁으로 인해 각 맥주회사의 마진이 축소됐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경우 '안호이저-부시 인베브'와 사브(SAB)·몰슨쿠어스사의 합작회사인 '밀러쿠어스'가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익의 38%를 가져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사정이 다르다. 70%의 시장점유율을 두고 쉐화(雪花)·청도(靑島)·옌징(燕京)·AB인베브·칼스버그 등 5개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중이다. 이들의 순수익율은 6~9% 사이를 오간다. 화륜창업 프랭크 라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모두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를 원한다면, 자연스럽게 경쟁은 격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 리서치 회사인 '플라토로직'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매년 연평균 6% 성장했던 중국 맥주시장은 지난해 성장 정체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