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립공원위원회서 판가름…케이블카 추진 지자체 '이목 집중'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설악산에 또 하나의 '케이블카'가 설치될 수 있을까.
28일 오전 열릴 국립공원위원회(공원위)에 세 번째 도전장을 내민 '설악 오색 케이블카'의 승인여부에 각 지방자치단체ㆍ시민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8년 만에 국립공원에 신규 케이블카가 허용될지 여부가 이날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케이블카 경로를 오색약수터~끝청봉(해발 1480m)에 이르는 3.49㎞ 구간으로 변경해 재도전했다. 또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KEI)에 경제성 검토를 의뢰, 비용편익(B/C)이 1.214에 이른다는 결론도 얻어냈다. 도는 이번 케이블카 설치가 허용될 경우 1520억원의 각종유발효과(생산ㆍ부가가치)와 935명의 고용창출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은 여전하다. 찬성 측은 케이블카를 유치할 경우 등산객이 분산돼 등산으로 발생하는 환경훼손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반대 측에서는 상부종점인 끝청봉 자락과 대청봉이 1.3㎞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정상 등산객이 오히려 늘 수 있고, 케이블카 설치 예정지 일대가 1급 멸종위기 동물인 산양(山羊) 등 10여종의 서식지여서 생태계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반론을 펴고 있다.
한편 공원위에서 설악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승인할 경우 지리산ㆍ소백산 등 국립공원이 있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적잖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대표적 국립공원인 설악산에 케이블카 신설이 허용된다면 다른 지역사업에도 추진력이 붙을 것"이라며 "합리적 결론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