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기질개선포럼]김필수 "친환경車 보급 패러다임 전환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이를 진두지휘할 컨트롤 타워 구축과 통합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15일 오전 서울시-아시아경제신문 공동주최로 열린 '2015 서울 대기질 개선 포럼'에서 "친환경자동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현재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대수는 3400대 수준에 그친다. 이에비해 세계적 전기자동차 브랜드인 미국 테슬라의 올 상반기 판매물량은 2만여대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시장은 전기차에 열광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내년까지 보급목표는 1만대다. 서울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도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이다.

하지만 대ㆍ내외적 현실은 녹록지 않다. 중국 등 후발국가까지 전기차 보급 대열에 뛰어들고 있는데다, 정책적 지원 미흡ㆍ이용상 불편 등으로 전기차 수요가 기대만큼 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우선 친환경자동차 정책을 수행할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중국 등 해외의 전기차 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극적이고 일관성 있게 보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서울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성공적 시범모델을 구축하는 것도 필수"라고 설명했다.

전기자동차 수요를 이끌어내기 위한 통합 지원 시스템도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처럼 전기차를 구입 할 때 보조금을 주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이용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전향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김 교수는 "연간 한 차례 공모를 통해 전기차를 구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수시로 구입할 수 있게 하고 충전소를 대폭 확장해 인프라를 갖춰야만 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은 전기차 보유자에게 강력한 운행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관련산업 육성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김 교수는 "전기차 정책을 대기업 위주에서 중소기업과 균형을 갖출 수 있게 전환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의 먹거리인 중ㆍ저속 전기차 등 새 영역에 대한 연구개발, 상용모델 출시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뿐만 아니라 '에코드라이브 운동'도 실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이 급출발ㆍ급가속, 공회전 대신 친환경적 운전습관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는 얘기다.

에코드라이브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김 교수는 ▲이산화탄소 배출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 ▲전국 에코 드라이브 맵 연구 ▲에코드라이브 관련 시스템 보급시 인센티브 제공 ▲에코 쿠폰 등 정부 차원의 민간 지원책 연구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교수는 "국내 소요 에너지 97%를 수입하고, 에너지 낭비형 구조로 돼 있는 현재 상황에서 에코드라이브 운동으로 향후 5년 이내에 에너지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20% 감축할 수 있다"며 "저탄소 그린 성장 국가로서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