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개선포럼]김필수 "친환경車 보급 패러다임 전환 필요"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이를 진두지휘할 컨트롤 타워 구축과 통합적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15일 오전 서울시-아시아경제신문 공동주최로 열린 '2015 서울 대기질 개선 포럼'에서 "친환경자동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김 교수에 따르면 현재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대수는 3400대 수준에 그친다. 이에비해 세계적 전기자동차 브랜드인 미국 테슬라의 올 상반기 판매물량은 2만여대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시장은 전기차에 열광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내년까지 보급목표는 1만대다. 서울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도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이다.

하지만 대ㆍ내외적 현실은 녹록지 않다. 중국 등 후발국가까지 전기차 보급 대열에 뛰어들고 있는데다, 정책적 지원 미흡ㆍ이용상 불편 등으로 전기차 수요가 기대만큼 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김 교수는 우선 친환경자동차 정책을 수행할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중국 등 해외의 전기차 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극적이고 일관성 있게 보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서울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성공적 시범모델을 구축하는 것도 필수"라고 설명했다.

전기자동차 수요를 이끌어내기 위한 통합 지원 시스템도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처럼 전기차를 구입 할 때 보조금을 주는 소극적인 방식에서, 이용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전향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김 교수는 "연간 한 차례 공모를 통해 전기차를 구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수시로 구입할 수 있게 하고 충전소를 대폭 확장해 인프라를 갖춰야만 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은 전기차 보유자에게 강력한 운행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관련산업 육성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김 교수는 "전기차 정책을 대기업 위주에서 중소기업과 균형을 갖출 수 있게 전환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의 먹거리인 중ㆍ저속 전기차 등 새 영역에 대한 연구개발, 상용모델 출시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뿐만 아니라 '에코드라이브 운동'도 실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이 급출발ㆍ급가속, 공회전 대신 친환경적 운전습관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는 얘기다.

에코드라이브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김 교수는 ▲이산화탄소 배출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 ▲전국 에코 드라이브 맵 연구 ▲에코드라이브 관련 시스템 보급시 인센티브 제공 ▲에코 쿠폰 등 정부 차원의 민간 지원책 연구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교수는 "국내 소요 에너지 97%를 수입하고, 에너지 낭비형 구조로 돼 있는 현재 상황에서 에코드라이브 운동으로 향후 5년 이내에 에너지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20% 감축할 수 있다"며 "저탄소 그린 성장 국가로서 완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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