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변화는 문재인 새정치연합대표의 발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 대표는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과 관련해 "예비비와 재해대책비 등 가용한 재원을 우선 총동원해야 한다. 그 뒤에 과감한 추경편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에 이어 메르스로 더욱 어려워진 민생을 살리는데 재정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하지만 21일 메르스 사태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경기도 평택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정부가 이 기회에 다른 목적으로 (추경을 편성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22일 대국민 특별성명에서는 '메르스 가뭄 맞춤형 추경'을 제안하면서 "정부의 무능 보전용인 '세입보전 추경'이 아닌 메르스와 가뭄, 그리고 민생고 해결을 위한 '세출증액 추경'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경을 편성할 경우 국채를 발행할 수밖에 없고 이 경우 금리 상승을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한 몫 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추경을 위해) 국채를 발행하면 이자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경기부양을 하려다 오히려 경기를 하강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국채를 통해 추경을 편성할 경우 환율까지 영향을 미쳐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문 대표와 이 원내대표가 추경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밝힌 게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역할 차이라는 해석도 있다. 메르스 사태 이후 민생 현장을 다녔던 당 대표는 국정 전반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한 반면, 정부ㆍ여당과 협상을 하며 원내 전략을 구상하는 원내대표는 전략적인 관점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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