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팸전화 10건 중 3건은 '이동통신 가입권유'…민원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신번호 조작 등 법위반 사업자 수사의뢰, 행정조치 요청 예정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휴대전화를 통해 대출, 도박, 휴대전화 변경 등을 권유하는 전화권유판매 행위에 대한 소비자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대부분은 전화를 이용했으며 이동통신 가입 권유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화권유판매업 미신고, 발신 전화번호 조작 등 관련법규를 위반한 사업자에 대한 제보는 끊이지 않고 있다.

방문판매법 제5조에 따르면 전화권유판매업을 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신고해야 한다. 또, 동법 제42조에는 '두낫콜 시스템에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한 소비자에게는 전화권유판매를 하여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을 하거나 수신거부의사를 등록한 소비자에게도 전화권유판매를 하는 등 법 위반 사업자가 많아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1월24일 두낫콜 시스템에 '미등록업체 위반사례 제보방'을 신설했다.
이후 최근 4개월간(2014년 12월1일~2015년 3월31일) 제보방을 통해 656건의 사례가 접수됐지만, 대부분 '발신번호 조작', '착신금지전화 사용', '업체명 미공개' 등으로 해당 사업자 신원확인이 어려운 실정이다.

소비자원이 제보사례 656건을 분석한 결과, 통신수단별로는 ‘전화’가 388건(59.1%)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ARS’를 통한 판매권유 205건(31.3%)으로 나타났다. ‘스팸’ 등 문자메시지도 60건(9.1%)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이동통신 가입권유’가 238건(36.2%)으로 가장 많았고, ‘대출 권유’ 218건(33.2%), ‘인터넷 가입권유’ 99건(15.0%)이었다. 이외에 ‘보험안내’ 23건, ‘회원권’ 9건, ‘대리운전’ 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656건에 대해 발신번호로 직접 전화해 조사한 결과, 불과 60건(9.1%)만이 통화가 가능할 뿐, 나머지 596건(90.9%)은 아예 통화가 되지 않았다. 통화가 되지 않는 사유는 발신번호 조작 306건(46.6%), 발신전용 번호 사용 180건(27.4%), 번호정지 64건(9.7%), 확인불가 46건(7.2%) 등 사업자 신원을 밝히지 않는 영업행태 때문이다.

이에 소비자원은 위와 같은 전화권유판매 행위가 소비생활의 평온을 해치고 나아가 사기적 거래에 노출시킬 위험이 큰 것으로 진단했다.

소비자원은 “우선, ‘발신번호 조작’ 등 법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서민생활 침해 차원에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아울러 미신고 영업행위, 수신거부의사 등록 소비자에 대한 전화권유판매행위 등 법위반 사업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통보하여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위반행위 근절을 위해 두낫콜(www.donotcall.go.kr)을 통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