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말 번호이동 급감…'찻잔속 태풍' 그친 '갤S6 마케팅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통3사 보조금 대폭 상향에도 주말 번호이동 건수 24%↓
고가 요금제 집중된 보조금·보조금 추가 인상 '기대심리' 때문?
단말기유통법으로 '스마트폰 시장 규모 자체 줄었다' 평가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주말이었던 지난 17~19일 이동통신시장 번호이동 건수가 전주대비 약 2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3사가 갤럭시S6·갤럭시S6엣지의 지원금을 경쟁적으로 인상했지만 '찻잔속 태풍'에 그쳤다는 분석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7~19일 이통시장 번호이동 건수는 총 3만3501건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10~12일, 4만3957건 수준)보다 약 24% 줄어든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6 출시 첫 주에는 예약판매 수요 덕분에 수치가 일시적으로 증가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갤럭시S6 출시 첫날인 지난 10일에는 번호 이동이 1만7215건을 기록, 전주 금요일(9727건)보다 77%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11일 번호이동 건수도 1만5127건으로 전주 대비 50% 증가했다. 전산 주말 개통이 이뤄지지 않았던 지난 12일(일요일)과 13일도 총 2만3231건(하루 평균 1만1615건)의 번호이동을 기록했었다.

하지만 이동통신3사가 경쟁적으로 공시 지원금을 상향한 17일 번호이동 건수는 1만2708건으로 오히려 전주대비 26% 줄었다. 토요일과 일요일이었던 18일과 19일도 각각 1만2804건, 7989건으로 전주대비 15~31% 가량 떨어졌다.
유통업계는 '고가 요금제에만 집중된 보조금'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중저가 요금제에는 여전히 적은 보조금이 지급돼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기에는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강변 테크노마트 A매장 관계자는 "최고가 요금제에만 상한선(33만원)에 가까운 보조금이 투입되고, 저가 요금제에는 8만원 수준의 보조금만 지급되니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아직도 크다"면서 "고가요금제를 강요할 수도 없고 소비자들을 설득하기가 너무 힘들다"고 전했다. 용산 전자상가 인근 B매장 관계자도 "지난 주말보다 훨씬 많은 손님들이 찾아왔었다"면서도 "실제로 구매로 이어진 손님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일주일만에 2배 이상 뛴 보조금에 '더 기다려보자'는 기대심리가 작용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강변 테크노마트 C매장 관계자는 "단말기유통법이 시행된 10월 이전의 상황을 소비자들이 자꾸 생각 한다"며 "이미 상한선에 가깝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높은 보조금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해도 소위 '대란'이 일어나면 연락을 달라는 문의도 들어온다"고 말했다.

단말기유통법 시행 이후 스마트폰 시장 규모 자체가 줄어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꼭 보조금이나 갤럭시S6에 대한 반응이라기 보다는 이제 스마트폰 시장 사이즈가 딱 이정도일 수 있다"면서 "단말기유통법까지 시행되면서 당분간은 현재 번호이동 건수 수준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주말 강변 테크노마트를 찾은 최성준 방통위원장도 "손님이 없어서 마음이 많이 무겁다"면서 "갤럭시S6 출시 이후에 단말기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으리란 기대도 많이했지만 막상 상황을 보니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