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 성인 절반 "숙면 취하지 못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인 성인 절반 "숙면 취하지 못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우리나라 성인 중 절반 이상이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생추나베개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와 함께 20대~70대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성인 남녀 수면습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을 묻는 질문에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5시간 이상 7시간 미만이(65%)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5시간 미만을 선택한 응답자(11%)을 포함해 무려 76%가 권장 수면 시간인 8시간을 채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수면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54%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답해, 우리나라 성인 절반 이상이 수면 시간과 수면 만족도에서 모두 저조한 수치를 보이며 잠을 통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있었다.

아울러 수면의 질과 양에서 모두 만족도가 낮다 보니 수면 중 혹은 수면 후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상인 65%에 달했다. 그 중 67%는 목이나 어깨 통증, 23%는 허리통증, 그 외 두통과 불면증 순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수면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숙면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73%로 가장 높았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커피를 멀리하고 우유나 허브차를 마신다는 응답은 27%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숙면을 취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베개(70%)를 꼽았으며, 이불(24%), 암막커텐(6%)이 뒤를 이었다. 이어 숙면에 도움을 주는 베개로 알려진 기능성 베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도 77%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잘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는 대조적로, 10명중 6명은 현재 사용중인 베개가 자신의 수면자세와 체형을 고려한 알맞은 베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응답해 수면 습관 개선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실제 행동까지는 이어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면 자세를 묻는 질문에 옆이나 엎드려 자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무려 72%에 달했다. 반면, 정 자세로 바르게 누워 자는 사람은 고작 28%로 옆이나 엎드려 자는 사람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이다. 이 같은 한국인의 수면 습관으로 인해 건강한 숙면 및 자세 교정을 도와주는 베개가 있다면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무려 80%에 이르는 등 개인의 수면패턴과 체형에 맞춘 베개에 대한 니즈와 숙면에 대한 높은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잘 자는 것이야 말로 건강한 삶을 위한 첫걸음인 만큼 숙면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방법을 몰라 수면 습관을 개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최근 가누다, 닥터필로 등 다양한 기능성 베개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숙면을 위해서는 수면 중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뒤척임에도 어깨와 목이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신의 수면패턴을 고려해 베개를 선택 하고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기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