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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사, 국민평가로 ‘우수 휴게소’ 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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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세종]

<최우수 휴게소 인증마크>

<최우수 휴게소 인증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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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고속도로 이용객들로부터 전국 173곳 휴게소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받는 ‘휴게소 국민평가’를 실시한다.
‘휴게소 국민평가’는 국민들이 서비스 수준을 미리 알고 휴게소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도록 휴게소 등급을 표시함으로써 전체 휴게소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제도이다.

올해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ARS를 이용한 모바일조사와 OMR카드를 이용한 대면조사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어 평가에 참여할 수 있었다.

평가 결과에 따라 휴게소 등급은 5급으로 나누어진다. 지난해에는 1등급 휴게소에만 ‘국민등급 인증마크’를 표시했지만 올해는 1·2등급 휴게소로 확대된다.
어떤 휴게소의 서비스가 좋은 지 미리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1·2등급을 받은 휴게소의 폴사인 및 건물 전면에 ‘국민등급 인증마크’가 붙고, ‘고속도로 교통정보-휴게소정보’ 앱에도 표시한다.

또 운영업체간 서비스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평가 결과를 ‘휴게소운영서비스평가’에도 반영한다. ‘국민등급 인증마크’는 최고라는 의미의 별과 국민들이 선택해 뽑았다는 의미의 체크모양을 형상화해 만들었다.

평가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는 생수 등 답례품을 증정하는 한편 평가가 끝난 뒤 추첨을 통해 자동차(아반떼), 김치냉장고, 노트북 등 다양한 사은품을 지급한다.

평가항목은 서비스(20%), 주차장 및 화장실 관리상태(20%), 식당 및 편의점 판매상품(20%), 전체적인 만족도(40%) 등 6개 항목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올해는 100만명 이상의 국민이 평가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 제도를 통해 휴게소간 자율경쟁과 서비스 개선을 유도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휴게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세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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