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탈리아 대통령, 재차 사임 의사 밝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조르조 나폴리타노 이탈리아 대통령이 재차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이날 연말 연설에서 자신이 고령이고 지친다는 느낌이 커지고 있다며 물러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오는 6월이면 90세가 된다.
그는 점점 피로감이 커지고 있어 대통령 업무를 수행하기가 힘에 벅찬다고 말했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언제 물러날 것인지를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탈리아 정치권에서는 1월 중순께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그는 지난달 중순 대통령궁 모임에서 이탈리아의 EU 의장국 역할이 끝나는 시점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탈리아의 EU 의장국 지위는 공식적으로 이날 끝났다. 하지만 실제로는 마테오 렌치 총리가 오는 13일 스트라스부르의 유럽의회에서 연설하고 의장직 지위를 라트비아에 넘길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나폴리타노 대통령이 14일이나 15일 정도에 사임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래 예정된 나폴리타노 대통령의 임기가 오는 2020년까지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2006년 5월 7년 임기의 대통령에 처음 선출됐다. 2013년 4월에는 이탈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연임 대통령이 됐다. 당시 나폴리타노 대통령은 고령을 이유로 연임을 거부했지만 그해 2월 실시된 총선에서 확실한 승리를 거둔 정당이 없어 정부 구성이 어려워진 정치적 환경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대통령 직을 받아들였다.

이탈리아 대통령은 의회에서 선출되며 총리 임명권을 비롯해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나폴리타노 대통령이 정식 사임하면 의회는 15일 이내에 58개 지역 대표들과 함께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해야 한다. 대통령 후보는 3번까지의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의 표를 얻어야 선출되며, 4번째부터는 다수결로 결정된다.

후임 대통령 선출은 이탈리아 역사상 최연소 총리인 마테오 렌치에 중요한 시험대가 될 수 있다고 저널은 전망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