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11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국과 중국은 판매량이 증가한 반면 삼성전자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11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1168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 전월 대비 5% 증가했다.
애플의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출시로 스마트폰 시장 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비중은 4%포인트 감소한 79%를 기록했다.
애플은 지난 10월 발생했던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공급부족 현상을 해소하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2059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전월보다 23% 증가했다. 중국 출하량은 전월 대비 55% 증가한 395만대로 시장점유율을 전월 8%에서 12%까지 끌어올렸다. 미국에서도 공급부족 현상이 해소되며 전월 대비 13% 증가한 504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반면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2627만대로 전년 동기보다 15%, 전월보다 2% 감소했다. 시장점유율도 2%포인트 하락한 22%를 기록했다.
미국 판매량은 전월 대비 7% 감소한 381만대를 기록, 점유율은 반등 한 달 만에 다시 27%로 축소됐다. 중국 출하량은 279만대로 전년보다 43%, 전월 대비 11% 급감했다. 시장점유율도 2%포인트 하락한 8%를 기록했다.
김록호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4 출시와 갤럭시A시리즈의 준비로 10월, 11월 IT(정보기술)부품 업체들의 가동률이 양호했다"면서도 "스마트폰의 업황 자체를 긍정적으로 전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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