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세대에는 '삼성전자' 같은 금융사 못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업계 삼성전자 불가능論…최규연 저축은행중앙회장도 목소리 높였다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구채은 기자] 우리나라 금융에서는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나올 수 없다는 금융계 고위관계자들의 발언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 관심으로 모으고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사의 자체경쟁력의 한계를 이유를 들고 있고 금융사들은 정부의 과도한 규제에 책임을 돌리며 '남탓'만 하고 있는 형국이다.

최규연 저축은행중앙회장은 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금융업계에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이 나오기 힘들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업 여신 상품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휴대폰처럼) 획일화 돼 만들어내 많이 판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다"라면서 "부실이 날 수 있는 위험성 때문에 심사를 할 때 하나하나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유럽의 대형 소매은행 산탄데르(Santander)은행을 예로 들며 "산탄데르은행이 인수·합병(M&A)으로 덩치를 키운 것이지 영업으로 그렇게 큰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유럽 최대 은행 중 한 곳인 산탄데르 은행은 스페인 북부 칸타브리아의 작은 항구도시 산탄데르에서 1857년 설립돼 2금융권으로 시작했지만 100건이 넘는 M&A을 통해 1985년 75만명이던 고객이 현재 전 세계 8600만명으로 늘어났다. 정부가 대출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안방다툼만 해서는 몸집을 키우더라도 글로벌 금융사의 사이즈와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다는 지적인 셈이다.

'한국 금융 내 삼성전자 출현 불가론'은 최 회장이 처음은 아니다.

금융당국의 고위관계자는 최근 한 강연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우리 세대에서는 한국 금융계에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이 나오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근거는 한국금융의 태동이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 금융역사는 제조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에 의해 운영된 것이 시발점이고 역사도 100년이 안된다"며 "수익성 확보를 위해 금융기법을 키워온 서구권과 경쟁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또 하나의 삼성전자 탄생은 가능하다"고 점쳐 금융과 ICT(정보기술)이 융합된 핀테크 분야에서 선전을 기대했다.
금융권에서도 이같은 발언이 나오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규제가 금융사의 자체경쟁력을 갉아먹고 있다는 인식이 강하다.
금융사의 한 최고위관계자는 "지금과 같은 정부규제가 지속되는 한 우리 세대가 아니라 다음 세대에도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기업이 우리 금융업계에서 나올 수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한 예로 금융당국과 국회는 정보유출 사태를 거치며 금융사의 자율적 책임을 강화하는 대신 법과 규제로 징벌적 제도를 강화했다"며 "1부터 100까지 모두 정부가 간섭을 하는데 누가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겠냐"고 되물었다. 특히 핀테크에 대해서도 보안사고 등이 나면 금융사에 크게 책임을 물면 되고 알리바바 등이 이렇게 컸기 때문에 정부의 과잉규제가 전자금융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한은 고위관계자도 사견임을 전제로 "우리도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 만들고 미국식 투자은행(IB)으로 가서 '금융의 삼성전자'만들어야한다는 이야기 많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금융은 실물의 거울이란 점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 같은 기업 나오려면 우리나라의 실물경제 크기도 여기에 맞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수학 100점짜리에게 필즈상 받으라고 하는 비현실적인 목표를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실적으론 그렇더라도 장기적으론 해외 시장 파이를 키우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금융의 탄생배경이야 나라마다 다를 수 있지만, 말레이시아의 CIMB투자은행(자산 207조원)처럼 자국 실물경제에 비해 규모가 큰 은행도 있다. 감독당국의 규제 태도도 해외시장을 지원해주는 쪽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 개척 부분에선 현상유지보다 진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경제포럼(WEF)은 한국의 종합 국제경쟁력 순위에서 26위를 준 반면 금융시장 성숙도에서는 말라위(79위)와 아프리카 우간다(80위) 수준의 81위에 올려놓은 바 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