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철도공사 "나진-하산 사업, 석탄 이외 화물로 확대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남북한과 러시아의 물류협력 사업을 석탄 이외의 다른 화물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러시아철도공사 사장이 밝혀 주목된다. 시베리아산 석탄을 북한 나진항을 거쳐 한국으로 수송하는 사업에 컨테이너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한 것이다.

미국의 소리방송(VOA)은 9일 블라디미르 야쿠닌 러시아철도공사 (RZD) 사장이 지난주 모스크바에서 한국 특파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야쿠닌 사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시베리아산 석탄을 북한 라진을 거쳐 한국 포항으로 운송한 '나진-하산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석탄 이외의 다른 화물을 확보해 나진항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쿠닌 사장은 컨테이너 화물이 가장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에서는 전자기기와 자동차, 자동차 부품, 러시아에서는 천연자원과 금속자재, 농산품 등이 유망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중국이 물류사업에 참여한다면 언제든 환영한다고 밝혔다.
야쿠닌 사장은 이 같은 사업 확대를 위해 다음 단계가 추진돼야 한다며, 나진-하산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북·러 합작기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해 협력사업 계획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러시아철도공사의 추천이 있다면 한국 기업이 합작기업에 참여해도 좋다는 북한의 동의가 있었고 관련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야쿠닌 사장은 또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계 사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철도구간 복구가 열쇠이며, 러시아 광궤와 한국의 협궤 표준에 부합하도록 북한의 철도 구간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 관련 기술은 충분히 갖춰졌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준비가 돼 있다는 게 야쿠닌 사장의 설명이다.

야쿠닌 사장은 북한 철도구간 복구에 80억 달러가 들 것이라면서 북한의 전략지대를 피하면서 남북한의 물류구간을 최단거리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