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금감원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금감원 ITㆍ금융정보보호단 내 설치한 핀테크 상담지원센터에는 설치 3주 만에 27개의 핀테크 기업이 방문했다. 이들 중에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가 절반을 차지했고 핀테크 전문 스타트업과 창업 준비생들도 적극적으로 상담지원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핀테크 기업인 한국NFC도 상담지원센터를 통해 해묵은 규제를 풀어낸 경우다. 이 회사는 지난 2005년 금감원이 발표한 전자거래 안정성 강화대책 중 '전자상거래시 카드사가 제공하는 경제 시스템 사용 의무화 조항'을 폐지해달라고 금감원에 요청했고 금감원은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이 조항이 이후 감독규정으로 흡수되며 사문화된 규정이라고 해석해 통보했다. 센터는 또 이 회사에서 문의한 NFC 간편결제 입력방식이 전자금융거래법상 충돌하는 문제를 원내 변호사와 함께 협의 중이다. 이밖에 다음카카오, SK플래닛, 해피코인 등이 센터를 방문했다.
핀테크 상담지원센터가 설치될 때만 하더라도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핀테크 스타트업의 관심이 뜨거웠다. 센터 관계자들은 지난달 27일부터 열린 '2014 창조경제 박람회'를 찾아 젊은 CEO들과의 만남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