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화行 삼성계열사, 노조활동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토탈 노조설립신고 마무리·삼성테크윈 단일노조 출범 코앞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삼성이 한화그룹에 매각하기로 한 계열사 직원들과의 대화 창구를 마련 중인 가운데 해당 매각사에서는 매각 저지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서 주목된다. 삼성은 대화 창구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에 나선 반면 삼성테크윈과 삼성토탈 등 매각사 직원들은 노조 활동을 위한 법적 준비에 나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토탈은 지난달말 관할 지자체에 제출한 노조설립신고 등 법적인 절차를 모두 마치고 집행부 구성에 들어갔다. 지난 2일부터 노조가입 동의서를 받고 있는 상태로 대산공장 기능직 사원을 중심으로 참여가 집중되고 있다. 충남 서산시 대산읍에 본사를 둔 삼성토탈은 대산공장에 1300명, 서울 사무소에 200여명이 근무 중이다.
한화에 매각하기로 한 4개사 중 규모가 가장 큰 삼성테크윈은 단일노조 출범을 앞두고 있다. 삼성토탈과 달리 제2·제3·판교사업장 등 3곳으로 나눠진 탓에 각 사업장별 노조설립 동의서 징구를 먼저 시작했다.

이중 제2사업장은 지난 1일부터 이틀간 받은 노조설립동의서를 모두 취합, 1600여명의 직원 중 절반 이상이 노조 설립에 동의했음을 확인했다. 이로써 앞서 자체적으로 노조 설립을 결의한 제3사업장과 행동을 같이할 예정이다.

매각 소식이 나온 후 비대위를 구성한 판교사업장도 비슷한 분위기다. 지난 3일 김철교 대표이사와 면담을 추진하는 등 사측과 대화를 시도했지만 결국 불발, 2·3사업장과 함께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반면 삼성은 임직원과 회사간 대화 창구인 비대위 구성에 나섰다. 매각 발표 후 불거지고 있는 반발 기류를 잠재우기 위해서다. 우선 각 계열사별 협의를 맡을 집행부가 마련되는 대로 자리를 갖기로 했다.

특히 고용안전과 처우 등 기본적인 사안은 물론 그동안 배제됐던 위로금이나 삼성 계열사로의 전환배치 등의 문제까지 논의될 수 있다는 게 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토탈 직원들의 경우 현재 처우 개선이 아닌 ‘매각 저지’를 목적에 두고 있어 원활한 매각을 위해서는 다양한 카드를 제시할 수밖에 없어서다. 다만 매각사 직원들의 경우 향후 3년간 삼성에 취업할 수 없도록 한 규정 등 당초 매각 계약의 세부사항이 변수로 꼽힌다.

삼성 관계자는 “현재 계열사에서 어떠한 협상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비대위 구성을 통해 임직원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설 것”이라며 “내년초로 잡힌 실사 이전까지 협의점을 찾는 등 속도를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