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쌍용건설 인수 4파전…인수전 속도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건설업계 인수합병(M&A) 시장의 '대어' 쌍용건설 인수전이 외국계 펀드와 국내 기업의 4파전으로 좁혀졌다. 이달 중순 이후 본입찰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어서 쌍용건설 인수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 매각주간사인 우리투자증권과 예일회계법인은 최근 실시한 예비입찰에서 외국계 펀드 2곳과 국내 기업 2곳 등 총 4곳을 인수적격후보(숏리스트)로 선정했다. 외국계 펀드는 중동 두바이 국부펀드와 싱가포르 사모펀드(PEF)이며 국내 기업으로는 삼라마이다스(SM)그룹과 스틸앤리소시즈가 참여했다.
두바이 국부펀드는 아부다비 국부펀드에 이은 아랍에미리트(UAE) 2대 펀드로 꼽힌다. 막강한 자금 동원력을 갖추고 있는데다 펀드가 투자하는 자체 발주 공사 물량도 많다. 싱가포르 펀드는 쌍용건설이 과거 싱가포르에서 마리나베이샌즈호텔 등 고급 건축물 공사를 연달아 수주하며 실력이 검증됐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인수전에 뛰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기업 중에서 그동안 M&A를 통해 몸집을 키워온 삼라마이더스그룹은 현재 SM남선알미늄, 우방건설, 경남모직, 벡셀 등의 계열사를 보유 중이다. 삼라건설(현 우방건설)을 모태로 중소 건설업체를 여럿 인수하며 건설부문을 확대하기도 했다. 스틸앤리소시즈는 철 스크랩 가공과 유통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업체다.

이들 업체는 현재 쌍용건설의 협조 아래 예비 실사를 진행 중이다. 우리투자증권과 예일회계법인은 오는 12일 예비 실사가 끝나고 본입찰을 시작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의 정밀실사와 최종 가격협상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1월 말~2월께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인수 예상 가격은 2000억~3000억원 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쌍용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이후에도 신규 수주에 성공하는 등 매각 성공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고 점치고 있다. 쌍용건설이 매각되면 100대 건설사 중 동양건설산업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M&A에 성공하게 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