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 "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 "사회적 가치 실현하는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은 24일 서울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스타트업 네이션스 2014'에 참석해 "벤처 육성이 나의 사명이자 사회공헌적 측면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개막식 연설자로 나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시각을 이같이 제시하며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기부, 자선, 봉사 등을 통해 나누는 것은 작은 규모의 행위밖에 안된다"고 역설했다.
김 의장은 월마트의 ‘4달러 프로그램’을 대표적 사례로 소개했다. 월마트는 넓은 유통망을 이용해 4달러면 웬만한 약을 다 살 수 있도록 필수 약품을 제공함으로써 미국 의료보험 소외계층들을 도왔다. 김 의장은 “약을 구입한 이들이 월마트에서 빵이라도 사고 갈 것이다. 월마트는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의료프로그램 일부를 해결하는 동시에 자기 매장을 방문할 수 있는 동력을 개발해 소셜 임팩트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은 기업”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강연에서 스타트업들에게 “스타트업은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 후 해결하는 것”이라면서 “이때 수많은 모순이 존재하는데 보통 하나를 선택하고 하나를 포기한다. 그러나 창의적 해결방법을 통해 모두를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어릴 적 수학자 가우스와 과학자 알트 슐러를 통해 문제 해결에 있어 또 다른 방식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런 생각을 토대로 한게임과 카카오톡의 성공을 이뤄냈다”면서 그 과정을 소개했다.

김 의장은 또 ‘라이트 타임, 라이트 액션’이 사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했냐가 중요하다”며 “예비창업자들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 이 행동이 이 시기에 적절한지 자문해야 한다. 그것이 스마트업 생존의 유일한 해법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 돌아와서 케이큐브벤처스를 통해 2년 동안 36개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나 그것만으로 부족했다“면서 ”이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트업을 위해 다음카카오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플랫폼으로서 유통구조를 혁신하거나 스타트업들이 글로벌로 나갈 수 있는 길을 터주는 것”이라면서 ”특히 한국의 사회적 가치를 해결하면서 기업을 운용하는 기업들을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행사는 세계 각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끄는 기관들의 협의체인 '스타트업 네이션스' 회원국들이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창업가는 현대의 영웅'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등이 유치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3대 전략 중 하나인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 핵심에 벤처·창업이 있다"면서 "정부는 창업-성장-재도전의 각 단계에 걸쳐막힌 부분을 뚫고 모험적인 기업에 자금과 우수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또한 "대기업과 신생기업이 파트너십을 형성해 지역특성에 맞는 혁신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전국 17개 시도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치하는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며 청년들 사이에서도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구글과 요즈마그룹이 우리나라에 창업 캠퍼스를 설립하기로 결정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