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조 '공룡펀드' 덩칫값 못하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16개서 이달 10개로..수익률도 지지부진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한창 인기를 끌던 스타 펀드들이 하나둘 자취를 감추고 있다. 상승 동력, 매수 주체, 주도주, 방향성 등이 없는 '4무(無)' 장세가 이어지면서 수익률이 지지부진하자 자금이 빠르게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24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설정액이 1조원을 넘는 펀드는 지난해 초 16개였다가 올해 초 14개, 11월 현재 10개로 줄었다.
연초 '1조 클럽'에 속했다가 자리에서 물러난 펀드는 '삼성코리아대표 1[주식](A)', 'JP모간코리아트러스트자(주식)A',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1(주식)종류A', '미래에셋인사이트자 1(주혼)종류A', 'KB한국대표그룹주 자(주식)클래스A' 등이다.

일반주식형이 대부분으로 펀드가 박스권 장세의 투자 대안이 되지 못하면서 환매 행진이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공룡펀드의 수익률은 2년여 동안 뚜렷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초 16개 공룡펀드의 1년 수익률은 평균 9.60%였다. 올해 초만 해도 14개 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5.79%로 썩 나쁘지 않았지만 11월22일 기준 10개 펀드 수익률은 -1.18%로 급격히 떨어졌다. 현재 코스피 1년 수익률이 -3.19%로 저조한 것을 감안해도 각 운용사를 대표하는 펀드로서 덩칫값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반면 '신영밸류고배당(주식)C형'은 올해 두드러지는 실적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초까지 1조 클럽에도 들지 못했던 '신영밸류고배당(주식)C형'은 현재 설정액이 3조548억원으로 국내 펀드들 중 가장 많다. 1년 수익률도 9.75%로 수위를 점했다 .

배당주 펀드는 저금리와 정부 정책에 힘입어 자금을 빠르게 끌어모으고 있다. 특히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 배당 확대 정책을 내놓은 지난 6월부터 인기가 크게 치솟았다. 6월 한달간 순유입된 자금이 2208억원에 달했으며 7월 2609억원, 8월 7304억원, 9월 6703억원을 기록했다. 증시가 큰 폭으로 추락한 10월에도 1036억원의 자금 유입이 이어졌고 이달 들어서는 지난 22일까지 557억원이 들어왔다.

'신영밸류고배당(주식)C형'은 이에 더해 10년이 넘는 운용 실적 등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한 몸에 얻고 있다는 설명이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