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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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내년 스마트폰 모델 수를 25~30% 줄이고 중저가 라인업을 강화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용을 줄여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이명진 삼성전자 IR팀장(전무)은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삼성 인베스터 포럼 2014'에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스마트폰 모델 수를 4분의 1에서 3분의 1가량 줄이겠다"고 말했다. 분산돼 있던 개발·생산 역량을 집중해 비용 면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또 최근 국내에서 이뤄진 올해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와 마찬가지로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중국시장에서 현지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개발이 어느 정도 이뤄진 시장에서부터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이 전무는 "(내년 스마트폰 모델 축소는)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저가 제품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대하는 한편 고가 라인업에서는 혁신을 강조하는 모델 생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 전무는 "고가 스마트폰은 플렉시블(휘는) 디스플레이와 같은 혁신적인 요소가 중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우측면에 곡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갤럭시노트 엣지의 후속작으로 멀티플 엣지 디스플레이에도 관심을 나타냈다. 이창훈 삼성디스플레이 기획팀 상무는 "한쪽 측면을 밴드로 할지, 양측면을 밴드로 할지는 소비자 선호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며 "소비자 수요에 맞춰 맞춤형 디자인 제품을 만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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