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약이 보약되나…제약사 3분기 희비 쌍곡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3분기 실적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토종신약이 시장에 안착하면서 효자 역할을 한 경우가 있는 반면, 신약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면서 실적이 쪼그라든 제약사도 있다. 7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보면 보령제약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11.4%나 늘어난 7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036억원으로 13.4% 증가했다. 2010년 국내 출시된 보령제약의 고혈압신약 카나브가 시장에 안착하면서 마케팅 비용이 줄어든 덕분이다.

보령제약은 그동안 카나브 개발에 500억원을 쏟아 부었다. 원료물질을 찾는 것부터 개발기간만 18년이 걸렸다. 보령제약은 카나브 발매 이후 마케팅과 국내외 임상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면서 그동안 영업이익이 저조했다. 카나브는 출시 4년차에 접어들면서 마케팅 비용 감소로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카나브의 매출은 2011년 100억원에서 2012년 182억원, 지난해 218억원으로 꾸준히 늘었다. 올해는 300억원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반면, 카나브의 경쟁약인 '올메텍'을 판매하는 대웅제약은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38.5%가 줄었다. 대표상품인 우루사 등 일반의약품의 선전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10.8% 늘어난 1904억원을 기록했는데 고혈압약 올메텍의 매출이 97억원이나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줄어든 153억원에 그쳤다. 올메텍은 그동안 국내 처방약 1위 품목이었다. 옛 명성을 뒤로하고 올해 카나브에 1위 자리를 넘겨줬다.

막대한 신약 개발 비용으로 3분기 실적에 주름이 잡힌 제약사들도 있다. 한미약품의 경우 이번 분기 영업이익이 91.9%나 빠진 1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3.7% 줄어든 1793억원이었다. 한미약품은 3분기 연결기준 분기사상 최대 규모인 401억원을 신약 개발에 투입했다. 매출액 대비 22.4% 수준이다. 차세대 당뇨신약 개발을 위한 글로벌 임상이 진행 중인데다,흑색종 표적항암제 등 개발에 자금을 쏟아 부으면서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이다. 한미약품은 급증하는 신약개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동아ST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기도 했다.

종근당도 R&D 비용으로 기대 이하이 실적을 내놨다. 종근당은 이번 분기 매출액 1273억원, 영업이익 13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액 1370억원, 영업이익 170억원보다 밑도는 실적이다. 종근당은 세계 첫 유전성 비만 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지난달 미국에서 마지막 임상에 돌입했다.
동아ST의 경우 캐시카우 상품인 천연물신약 스티렌의 처방이 급감하면서 3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11.9% 감소한 133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9.7% 줄어든 138억원에 그쳤다. 한편, 매출 기준 국내 1,2위 제약사인 유한양행과 녹십자는 3분기 매출이 각각 2591억원과 2824억원으로 올해 전체 매출 1조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