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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쇼핑몰 생겨나자…소상공인 매출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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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대형쇼핑몰 출점이 지역상권의 축소를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사연구실장은 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 생업망 보호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노 실장은 최근 대형쇼핑몰이 입점한 서울·파주시·고양시 3개 지역의 소상공인 314개 점포를 대상으로 대형쇼핑몰 출점 전후의 변화를 조사한 결과, 매출액은 평균 46.5%, 방문고객 수는 평균 40.2%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출점 전 1개 점포 당 3.1명이었던 종업원 수는 출점 후 2.5명으로 줄어 고용도 20.3% 감소했다.

노 실장은 "아울렛을 포함한 대형쇼핑몰이 지역 골목상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우려했던 정도 보다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지자체는 대형쇼핑몰 유치보다는 중심시가지 상권을 체계적으로 개발, 지속 가능하고 상생할 수 있는 지역 경제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 유통기업의 독과점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대형유통기업들이 도매업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기존 상품공급 도매업체들의 시장 퇴출이 가속화, 제조업체들의 상품공급 판로가 좁아지게 되고 대형유통기업들의 수요 독과점이 우려된다"며 정책적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진행된 소상공인 관련 전문가 패널 토론에서도 대형 유통기업의 도매업 진출에 대한 경고가 줄을 이었다.

김상태 중소기업청 중소유통상생팀장은 "대형유통기업의 도매사업 확장이 중소도매기업의 생업망을 축소시키고, 유통분야 독과점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소매업 분야를 넘어 도매분야 유통채널까지 사업을 확장할 경우, 제조업체가 대형유통업체에 종속돼 불공정 거래 관행이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도 대형유통기업의 도매업 분야 진입과 관련, 사업조정대상으로 상품공급점이 포함될 수 있도록 상생법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상품공급점에 대해서도 의무휴무일, 영업시간 제한 등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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