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 '범죄와의 전쟁(?)'…동네조폭 244명 검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 동네조폭 244명 검거, 41명 구속

부산 동네조폭 244명 검거, 41명 구속

AD
원본보기 아이콘


부산 '범죄와의 전쟁(?)'…동네조폭 244명 검거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부산 경찰이 지난달 3일부터 '동네 조폭' 특별단속을 벌여 서민과 영세상인을 폭행하거나 갈취하는 등 상습범인 조폭 244명을 검거해 이중 41명을 구속했다.

23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 폭력사범 구속률이 0.7%에 그친 반면, 동네조폭 구속자 비율은 16.8%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범행 유형별로는 갈취(78건), 업무방해(71건), 폭력(42건), 협박(22건), 재물손괴(7건) 등의 순이었다.

경찰조사 결과 대부분 동네조폭이 폭행과 협박을 통해 돈과 금품을 갈취했고 위력을 행사하며 영업을 방해하는 불법행위를 일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대부분 영세 상인을 상대로 단독으로 범행하는 동네조폭의 특성이 드러났으며 대부분이 다수의 전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단독범은 203명(83.2%)였다.

이들 중 총 전과가 20건을 초과하는 동네조폭은 90명(36.9%)에 달했고, 최다 전과자는 무려 60범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피해자 대부분은 시장 주변 영세식당, 영세주점, 노점상 등 사회적 약자에 해당하는 노인이나 여성들이며 이들은 자신을 비롯한 가족, 업소 등에 보복성 폭행을 당하게 될 것을 우려하거나 개별 피해가 크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동네조폭 신고를 꺼렸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동네 조폭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에 나서는 한편 피해자와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보복폭행에 대비한 신변보호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