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동부 경영진, 부실 책임져야 "…집중 '질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21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산은·기업은행·정책금융공사 국정감사에서는 동부그룹 경영진들에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동부그룹은) 경영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무리한 투자와 M&A를 추진해 많은 손실을 냈다"며 "이 과정에서 직원들의 임금이 삭감됐지만 동부제철 회장은 지난 4년 간 37억원의 급여를 챙겼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정무위원장)은 "경영부실에 책임이 있는 대주주에는 차등감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은 "동부제철에 지원하는 만큼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일가의 사재출연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 국회의원은 "산은의 동부그룹 구조조정, 정상화 지원은 김준기 회장 일가의 자구노력에 대한 확약을 받고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른 의견도 있었다. 김종훈 새누리당 의원은 "경영권 박탈의 기준이 모호한 만큼 기존 경영진이 기여할 수 있다면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기택 산업은행장은 "자율협약을 개시하면서 경영진에 책임있는 자세(대주주의 사재출연)을 요구했다"며 "아직까진 반응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채권단 공동으로 동부제철을 끌고 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들어간 돈과 앞으로 들어갈 돈이 7천600억원이 필요한데 쉽지 않은 규모"라며 "신규 자금이기 때문에 부실화 가능성도 있어 대주주가 상당 부분 사재출연을 통해서 지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자율협약에서는 사재출연을 강제할 방법은 없다"고 덧붙였다.

경영책임의 차원에서 동부제철 대주주에 대해 100대1의 차등감자를 적용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부실 구조조정 기업의 경영진 선임과 관련된 기준에 대해서는 "회생 가능성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독단적인 요소가 많다면 앞으로도 그렇게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채권단 입장에서는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신해철 동부CNI 사장은 "평가(실사결과) 자체가 가혹하지만 받아들이겠다"며 "사재출연은 담보가 풀리면 바로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동양사태 이후 회사채 시장이 다 막히면서 대부분의 기업이 어려워졌다"며 "비오는데 우산을 뺏으면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없는 만큼 금융기관들이 어려운 기업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