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각국 목표만 우선시 글로벌 경기회복에 찬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상화된 저성장' 직면...글로벌 정책공조 강조

[워싱턴(미국)=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계 경제가 지난 위기들과는 사뭇 다른 성격의 '일상화된 저성장(secular stagnation)'에 직면했다"며 "각국이 국내 목표만 우선할 경우 자칫 급격한 환율변동 등으로 글로벌 경기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해 제출한 서면연설문에서 "세계경제의 저성장이 고착화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먼저 그는 "위기 극복을 위한 확장적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의 위험부담을 높이는 데는 성공했지만 경제주체들의 심리 개선과 실물경제 투자로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개별 국가 내 소득계층 간의 격차나 글로벌 수준의 불평등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세계 경제를 진단했다.

이어 "‘빈곤퇴치’와 ‘공동번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단순한 소득수준의 제고를 넘어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정책을 추진할 것이 요구된다"며 신속한 정책전환, 과감한 정책대응, 글로벌 정책공조 강화 등 세가지를 제언했다.
특히 최 부총리는 "지난 금융위기의 극복 과정에서 우리는 파급효과(spillover)와 역파급효과(spillback)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정책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글로벌 정책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각자의 국내 정책적 목표만 우선할 경우 주변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쳐 결국 자국에도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다원화된 글로벌 위험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위험 관리 및 공동 이익의 관점에서 국가 간 명확한 의사소통과 긴밀한 정책공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거시 안정성 확보, 인프라 투자, 기후변화 대응 등의 이슈는 개별 국가의 차원에서 전담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라며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IMF와 WBG의 역할과 역량이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 부총리는 "저성장의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는 구조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구조개혁은 중장기적인 과제가 아니라, 경제심리 개선과 투자 활성화, 경제의 생산성 제고 등을 통해 단기적으로도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처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대로 설계된 확장적 거시정책은 노동시장 참여 및 소비·투자를 활성화함으로써 세수를 증대시키는 동시에, 구조개혁의 성과를 높여 잠재성장률을 높임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재정건전성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새경제팀의 확장적 재정정책을 소개했다.

특히 최 부총리는 옛날 중국의 신의(神醫)로 알려진 화타(華陀)가 같은 증상으로 자신을 찾아온 두 사람에게 각각 병의 원인에 맞는 서로 다른 약을 처방해 모두 낫게 한 ‘대증하약(對症下藥)’의 고사를 인용하며 " ‘일상화된 저성장’이 세계경제의 ‘만성질환’이 되지 않도록 여러분들이 각국의 여건을 고려해 화타(華陀)와 같은 신묘한 처방을 내려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가 진단한 '일상화된 저성장(secular stagnation)'은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가 이달 초 조지타운대학 연설에서 강조한 3M의 '그저 그런 시대(Mediocre era)'와 같은 맥락이다.

라가르드 총재는 "세계 경제가 장기 저성장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그저 그런 시대(Mediocre era)'에 빠져들 위기"라며 "과감한 정책적 노력(policy Momentum)과 국제공조(Multilateralism)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워싱턴(미국)=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