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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알던 머라이어 캐리는 어디로 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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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만에 내한공연..노래 소화 못하고, 가사 까먹기 일쑤

머라이어 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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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1999년 오스카 시상식에서였다. 당대를 주름잡았던 두 디바 머라이어 캐리와 휘트니 휴스턴의 합동 무대가 이날 시상식의 하이라이트였다. 라이벌이었던 두 사람이 한 무대에 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기회였다. 애니메이션 '이집트의 왕자' 주제곡 '웬 유 빌리브(When you believe)'가 흘러나오고, 흰색 드레스를 입은 머라이어 캐리와 휘트니 휴스턴은 사이좋게 주거니받거니하며 열창했다. 전 세계가 숨죽여 이 무대를 지켜봤다. 우열을 가릴 수 없는 폭발적인 가창력에 많은 이들이 압도당했다.

그런 머라이어 캐리가 한국을 다시 찾는다고 했으니 많은 이들의 기대가 컸을 것이다. 2012년 휘트니 휴스턴이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빈자리도 새삼 느껴졌을 지도 모른다. '아윌 비 데어(I'll be there)' '위드아웃 유(Without you)' '히어로(Hero)' 등 추억의 명곡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8일 저녁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의 1만2000여개의 객석이 관객들로 찼다. 쌀쌀한 날씨에 담요까지 두른 사람들도 있었다.
예정된 시간보다 20여분이 지나서야 머라이어 캐리가 등장했다. 첫 곡 '판타지(Fantasy)'가 흘러나오자 이내 객석이 열광했다. 형형색색의 야광봉이 11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은 디바를 반겼다. 하지만 이런 흥분과 기대는 오래가지 못했다. 그의 최대 히트곡이자 5옥타브를 요구하는 난도의 '이모션(Emotion)'이 세 번째 곡이었다. 돌고래 창법은 여전했지만, 높은 음역대에선 아예 소리를 내는 것을 포기하고 저음으로 메꾸기 일쑤였다. 감미로운 R&B 발라드 '마이 올(My all)'에서는 아예 웅얼거리는 소리가 났고, 뒤쪽 객석에서는 제대로 된 노래를 듣기조차 어려운 지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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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슬아슬한 드레스 차림의 머라이어 캐리의 노래는 듣기에도 아슬아슬했다. 일부 곡에서는 가사를 잊어버려서 얼버무리기도 했고, 또 다른 곡에서는 코러스와 세션의 비중이 더 컸다. 후반부로 갈수록 목이 풀렸는지 기량을 되찾은 모습을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산만하고 지루한 무대였다. 쌀쌀한 날씨와 함께 관객들이 표정도 싸늘해져만 갔다. 과거 히트곡과 최신곡 20여곡으로 구성한 무대에서 안타깝게도 우리가 기대했던 디바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무대 매너도 아쉬웠다. 간주가 채 끝나지도 않았는데 무대에서 사라져버리는 일이 종종 있었으며, 마지막 곡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부를 때는 별다른 인사도 없이 무대에서 자취를 감췄다. 반주가 계속 흘러나오는 가운데 세션과 코러스, 백댄서, 그리고 아쉬움을 감출 길 없는 관객들만이 노래의 한 대목을 무한반복해서 들어야만 했다. 일부 관객들이 '앙코르'를 외쳤지만 이미 무대 조명은 꺼진 상태였다.
전 세계적으로 총 2억2000만장의 앨범 판매고, 5개의 그래미상과 17개의 월드뮤직 어워드, 11개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수상경력 등 명실공히 최고의 디바임을 증명해왔던 머라이어 캐리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공연 내내 의문이 들었다. 11년 전 내한공연에서도 성의 없는 무대로 구설수에 올랐는데, 이번 공연 역시 벌써부터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그렇게 무수히 많은 관객들이 공연 도중 자리를 떠난 것은 단순히 추위 때문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도대체 우리가 알던 머라이어 캐리는 어디로 갔을까.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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