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머니 상대 ‘사기미수’, 처벌 면제된 까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법 “직계혈족인 경우 사기미수는 형을 면제해야”…형법 제328조 면제 규정 적용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어머니를 상대로 허위 차용증을 만들어 돈을 뜯어내려했던 친딸의 ‘사기미수’ 혐의와 관련해 대법원이 무죄 취지의 판단을 내렸다.

대법원 1부(주심 대법관 고영한)는 사기미수,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등의 혐의로 기소됐던 정모(54·여)씨에 대한 상고심에서 사기미수 혐의와 관련해 유죄로 판단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 취지로 대전고법에 돌려보냈다고 8일 밝혔다.
정씨는 2010년 7월 보험가입을 하는데 서명·날인이 필요하다면서 백지에 어머니 A씨의 서명·날인을 받았다. 정씨는 A씨가 정씨에게 원금 2000만원을 연이자 20%에 차용한다는 ‘허위 차용증’을 만들어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에 제출해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정씨는 A씨에게 2000만원 가량을 빌려준 것에 대한 차용증이라고 주장했다. 정씨는 차용증은 진정하게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정씨는 사기미수,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등의 혐의로 기소돼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1심은 징역 1년을 선고했고, 2심도 징역 1년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사문서위조와 위조사문서행사 혐의에 대해서는 유죄판단을 내렸지만, 사기미수 혐의와 관련해서는 원심 재판부와 판단이 달랐다.
대법원은 “피해자인 제3자와 사기죄를 범한 자가 직계혈족의 관계에 있을 때에는 그 범인에 대하여는 형법 제354조에 의하여 준용되는 형법 제328조 제1항에 의해 그 형을 면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형법 제328조(친족간의 범행과 고소) 1항은 ‘직계혈족, 배우자, 동거친족, 동거가족 또는 그 배우자간의 제323조(권리행사방해)의 죄는 그 형을 면제한다’고 돼 있다.

대법원은 “사기미수의 점에 대하여 형을 면제하지 아니하고 실체 판단에 나아가 유죄로 인정한 후 나머지 범죄사실과 함께 형을 정하였다. 이러한 원심판결에는 소송사기에 있어서의 피해자 및 친족상도례의 적용범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고 판시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