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바코 "4분기 광고시장은 3분기 대비 소폭 상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4분기 광고시장은 3분기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30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월 발표하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4분기 광고시장은 3분기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광고비 증가 이유로는 새로운 광고캠페인 전개(57.1%), 계절적 요인(48.8%), 신제품 출시(35.7%),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22.6%) 등으로 응답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99.8, 케이블TV 107.0, 라디오 95.5, 신문 101.0, 인터넷 108.3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 신문 등은 3분기 대비 보합세를 보이고, 케이블TV, 인터넷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식품, 음료 및 기호식품, 패션,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건설·건재 및 부동산, 증권 및 자산운용,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 등 업종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제약 및 의료, 수송기기, 금융 및 보험, 여행 및 레저 등 업종은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이외 업종은 3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KAI는 주요 4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이나,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