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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 폐시추공 드릴십 시험설비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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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92억원 규모 드릴쉽 시험평가 서비스 시장 창출

▲폐시추공 주작-1 위치와 모식도(자료:산업통상자원부)

▲폐시추공 주작-1 위치와 모식도(자료: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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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시추탐사 결과 석유가 발견되지 않아 버려진 동해 8광구 울릉분지 내 폐시추공 '주작-1'을 시추선(드릴쉽)의 핵심설비인 시추시스템을 시험하는데 활용하기로 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세계적 시추선사인 머스크드릴링사(社)가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인도받은 머스크 벤쳐러(Maersk Venturer)호가 주작-1에서 시추시스템 시험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준비를 마치고 9월 30일 울릉분지 해역으로 출항했다고 밝혔다.

시추선이 작업해역에 도착하면 해저 1860m에 위치한 주작-1의 정두(wellhead)에 유정폭발방지기(BOP)를 결합, 분리하는 시험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BOP는 유정에 이상이 생길 경우 자동적으로 원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높은 수준의 운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핵심 설비다.
그동안 글로벌 시추 선사들은 한국에서 건조한 시추선을 멕시코만, 북해 등 작업해역으로 이동해 시험평가를 실시하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부담해야 했다.

이번 사업은 폐시추공을 해양플랜트 시험평가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개발이나 해양플랜트 운영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해양플랜트 제작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와 국제경쟁 격화로 침체된 해양플랜트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까지 총 6392억원 규모의 드릴쉽 시험평가 서비스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산업부는 향후 시험평가 항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차세대 시추시스템(2만PSI급 BOP) 시험평가 기반구축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주작-1은 조선소 인근 해역에 위치해 있으면서 탐사?시추 결과, 석유가 전혀 발견되지 않은 건공(dry well)로 밝혀져 시추시스템 시험평가를 위한 최적지로 주목받아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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