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제철, 100대1 차등감자…6000억 자금 수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반주주는 4대1 감자…530억 출자전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산업은행 등 동부제철 채권단이 동부제철 경영정상화를 위해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등 대주주가 보유한 지분을 100대1로 감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일반주주는 감자비율을 4대1로 둬 사실상 김 회장이 경영권을 잃게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동부제철 채권단은 19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채권단 회의를 갖고 이 같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채권단은 우선 자본잠식상태 해소를 위한 감자를 추진하면서 차등감자를 적용했다.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보유지분과 일반주주 보유지분의 감자비율을 달리 하겠다는 것이다.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보유지분은 100대1로, 일반주주 보유지분은 4대1로 감자키로 결정했다. 차등감자를 통해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을 묻기로 한 것이다.

현재 동부제철의 최대주주는 11.23%의 지분을 보유한 동부CNI다. 김 회장과 장남 남호씨가 각각 4.04%, 7.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동부건설, 동부화재 등 동부그룹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전체 지분은 36.94%다.
채권단은 아울러 신규자금 5000억원을 5%의 금리로 지원하기로 했다. 신규로 신용장(L/C)을 개설할 수 있도록 1억달러 규모의 한도를 설정해 주기로 했다. 총 6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게 되는 셈이다. 앞서 채권단은 동부제철과의 자율협약 합의를 통해 1600억원을 지원한 바 있어 총 지원 규모는 7600억원이 된다.

기존 채무에 대해서는 2018년까지 상환을 유예키로 했으며 담보대권과 무담보대권의 금리는 각각 연3%와 연1%로 낮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채권단은 53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에 나서기로 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이 같은 내용의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채권단 동의를 얻기 위해 23일 채권단에 공식 부의할 예정이다. 채권은행은 내부 절차를 거쳐 일주일 뒤에 동의여부를 산은에 통보하게 된다. 다만 통상 의결권 보유기관의 75% 이상이 동의할 경우 경영정상화 방안이 통과되지만 산은은 전원 찬성시에만 가결되는 것으로 한정했다.

동부제철 채권단은 산은(채권액비율 53.4%)과 정책금융공사(15.1%), 농협(10.2%), 수출입은행(6.6%), 신한은행(6.3%), 하나은행(6.1%), 우리은행(2.1%) 등으로 구성돼 있다.

채권단 동의절차를 거쳐 정상화 방안이 확정되면 동부제철과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을 체결하게 된다. 이 경우 김준기 회장은 동부제철에 대한 경영권을 상실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한편 삼일회계법인이 실시한 동부제철 실사결과 동부제철의 존속가치는 2조4000억원으로 청산가치인 1조8000억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정상화를 통해 기업이 회생했을 경우 얻게 되는 기업가치가 당장 청산했을 때보다 6000억원 가량 높다는 의미다. 채권단이 회수할 수 있는 채권비율도 경영정상화 시 97.3%인데 반해 청산시에는 66%에 불과했다. 다만 이는 만성 적자 상태인 당진 열연 전기로 공장의 가동을 중단했을 경우라는 전제가 달렸다. 이에 채권단은 경영정상화 방안 실행을 위해 열연 전기로 공장 가동 중단을 동부제철에 권유할 예정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