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발전당진 매각 무산 위기…삼탄, 인수불가 통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국전력의 제한송전 방침으로 동부발전당진 매각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본 계약까지 체결한 삼탄이 매각주관사인 산업은행에 '인수 불가' 의견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딜을 주관한 산은과 유입 자금을 당장 이달 돌아오는 동부건설 회사채 상환에 사용하려던 동부에는 비상이 걸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발전당진을 인수하기로 한 삼탄은 산은에 계약을 이행할 수 없다는 포기의사를 구두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삼탄은 딜 종료일인 5일 동부발전당진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한전과의 송전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2년 12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유지기준' 고시를 개정했다. 765㎸ 송전선로의 경우에는 1회선 고장이 아니라 2회선 동시고장이 나도 블랙아웃 등 대규모 공급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로를 보강하도록 했다. 전기를 공급하는 두개의 회선이 모두 못 쓰게 되더라도 전기 공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별도의 회선을 설치하라는 얘기다.

이후 지난해 2월 한전은 동부발전당진과의 765㎸ 송전선로 이용 계약을 체결했다. 한전은 765㎸ 송전선로 이용만으로도 사업 영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 별도의 회선을 설치하라는 산자부의 고시 내용은 제외했다. 이에 동부발전당진은 충남 당진시에 580㎹급 2기의 석탄화력발전소를 올해 말부터 2018년 1월까지 건설,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같은 해 12월 한전은 산자부의 보강선로 신설안 심의·확정에 따라 동부발전당진에 345㎸ 송전선로를 신설하고 비용을 부담하도록 요구했다. 이어 올 3월 비용분담을 거부하면 765㎸ 송전선로 이용도 제한하겠다고 통보했다. 산업부 역시 올 8월 동부발전당진의 사업계획 승인과 관련해 345㎸ 신설 방안 등을 포함해 승인신청서를 보완하라고 요구했다.
이렇게 되면 동부발전당진 건설이 2018년까지 완료되더라도 345㎸ 추가 송전선로가 건설되는 2021년까지는 전기를 생산하더라도 송전할 수 없게 된다. 발전소를 3년간썩혀둬야 하는 것이다.

삼탄은 추가 선로 설치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으나 별도의 송전망 건설을 위해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는 상황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추가부담을 떠안으면서까지 동부발전당진을 인수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발전소 준공 후 송전선로가 완공되는 3년간 석탄 화력을 복합화력으로 대체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만도 6조4000억원에 이른다고 추산하고 있다.

산은 등은 동부발전당진에 대한 매각이 무산될 경우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산업부와 한전 등에 건의했다. 그러나 산업부와 한전은 이 요청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딜이 종료되기 전까지 한전과 산자부, 삼탄과 동부발전당진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길 바랄 뿐"이라며 "매각이 무산된다면 다시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