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국시군구협의회, 기초연금 등 국고보조율 인상촉구

최종수정 2014.09.18 16:52 기사입력 2014.09.18 16:52

댓글쓰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8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2014년 지방재정 전략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8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2014년 지방재정 전략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8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2014년 지방재정 전략회의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대표회장인 조충훈 순천시장은 패널로 참석해 지방자치 20년간 8대2 인 지방세의 비중을 단기적으로 7:3, 장기적으로 6:4로 끌어올려 지방재정의 자주성과 책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정부의 복지비 완화 대책으로 소득세·법인세 등 국세의 증세를 촉구했다.
안전행정부가 지방을 찾아 추진한 이날 전략회의에서 최근 중앙기능의 지방이양에 따른 재원부담증가, 복지예산 부담, 일자리 창출 등 재정수요가 크게 증가한 반면, 세입의 환경은 부동산경기 침체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세 환경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장 및 중앙정부, 학계 및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한자리에 모여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조충훈 대표회장(순천시장) 은 "지방의 과도한 복지비부담 완화를 위해 지방교부세율 인상 및 기초연금과 영유아 보육사업의 국고보조율의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며 " 재원이양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국가기능의 지방이양으로 열악해 지는 현상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중앙정치권에서 지방재정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복지공약이 남발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TODAY 주요뉴스 "택시기사 잘생겨서"…허벅지에 얼굴 파묻고 추태 "택시기사 잘생겨서"…허벅지에 얼굴 파묻고 ... 마스크영역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