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러·몽 4개국,"광역두만강개발계획 국제기구 전환협정문 내년 서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동북아지역 다자간 정부협의체인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의 제15차 총회가 17일 중국 옌지에서 열려 국제기구로의 전환 일정에 합의했다고 기획재정부가 18일 밝혔다. GTI (Greater Tumen Initiative)는 동북아 지역개발 및 경제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국, 중국, 러시아, 몽골 등 4개국이 참여하는 정부간 협의체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 정부 대표단 등 4개국 중앙정부 및 지자체, UN개발계획(UNDP)·독일국제협력단(GIZ) 등 국제기구를 포함,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총회에서 회원국들은 GTI를 2016년까지 동북아 경제협력을 선도하는 국제기구로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국제기구 설립을 통한 동북아 역내경제협력 강화 및 공동번영의 비전을 담은 기본계획이 승인됐고 차기 총회(2015년, 한국)에서 국제기구 설립협정문이 서명될 예정이다.
18일에는 동북아지역 개발을 위한 자금협력 강화를 위해 4개국 수출입은행이 참여하는 동북아 수출입은행 협의체의 창립총회가 열렸으며 우리측에서는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이 참석했다. 총회에서는 역내 양자ㆍ다자간 공동 프로젝트 발굴 및 협조융자를 위한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기본협약이 채택됐다. 또한, 한국, 러시아, 몽골 등에서 10개의 사업계획안이 제안돼 회원은행들이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표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광역두만강지역은 유라시아 시대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 제고와 함께 한반도 통일시대 준비에 근간이 되는 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차원에서 GTI를 활용해 동북아 경제협력 강화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