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중 은행 당좌개설보증금 자율 인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수동결계좌 통보, 최초 증권사로 일원화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내년 중 은행에 당좌예금을 개설할 때 의무적으로 예치해야 하는 당좌개설보증금이 인하된다. 또 미수동결계좌 통보는 미수가 최초로 발생한 증권사가 해당 사실을 투자자에게 알리도록 일원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8일 소비자 권익강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금융관행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우선 법인이나 개인사업자가 은행에 당좌예금을 개설하려고 할 경우 예치해야 하는 100만~300만원 규모의 당좌개설보증금을 자율적으로 인하하도록 했다. 이 보증금은 당좌 어음·수표가 부도처리된 경우 부도수표 처리수수료(부도통지·관련 고발장 접수 수수료)나 부도제재금(금융결제원에 은행이 납입해야 하는 벌칙금)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받고 있으나 실제 필요한 보증금보다 금액이 과다했다.

통상 부도수표 처리수수료는 수표·어음 한 장당 1만원에 불과하며 부도제재금 역시 수표·어음 한 장당 5천~2만원에 이른다. 하지만 일부 은행은 계좌당 평균 미회수 어음·수표 발생건수가 40여건인데 반해 300만원의 당좌개설보증금을 부과하는 등 관행적으로 설정된 경우가 많았다고 금융위는 지적했다.
이에 금융위는 은행별로 당좌 어음·수표의 부도처리 비용 현황 등을 고려해 당좌개설보증금을 내년 중 자율적으로 인하토록 했다.

증권사의 미수동결계좌 통보 체계도 개선된다. 현재 증권사는 투자자의 특정 주식매매 계좌에서 미수(투자자가 전체 주식 매입대금의 일부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내고 주식을 외상으로 매입한 후 결제일까지 나머지금액을 납부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면 해당 투자자 명의의 모든 증권사 계좌에서 미수거래가 일정기간 금지되는 미수동결계좌제도가 시행중이다.

이때 증권사별로 투자자에게 미수동결계좌 해당 사실을 통보하는데 체계가 상이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예를 들어 일부 증권사는 최초로 미수가 발생해도 투자자에게 이를 알려주지 않은 반면 다른 증권사는 타 증권사를 통해 미수발생 정보를 공유받은 경우에도 투자자에게 개별 통보를 했다. 투자자는 미수가 발생한 증권사로부터 아예 통보받지 못하거나 타 증권사로부터 불필요한 중복안내를 받는 경우가 발생해 혼동과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금융위는 미수가 최초로 발생한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하도록 의무하하고 다른 증권사는 별도 통보하지 않도록 통보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미수가 최초 발생한 증권사는 통보 시 타 증권사의 계좌도 미수동결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함께 안내해야 한다. 이 같은 개선방안은 올해까지 전산시스템을 개선해 내년부터 시행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